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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로 본 성경/시편 히브리어 한줄 묵상

궁켈의 시편 분류

by 제이 바이블 2011.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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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궁켈의 시편 분류

 

 

I, 찬송시

A, Hymns in general

8, 19, 29, 33, 65-68, 96, 98, 100, 103-105, 111, 113, 114, 117, 135, 136, 139, 145-150

 

형식

1, 도입은 여호와에 대해 찬양, 노래, 기쁨으로 시작,

2, 내용 : 여호와를 왜 찬양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나옮 (Ki כי “for”)

A.    여호와의 특성과, 속성

B.     반복적 행동, 창조와 우주의 질서유지에서의 그의 행하심, 그리고 특히 이스라엘역사에서 그가 이루신 일등이 나옮.

3, 결론 : 다른이들에게 찬양할것을 촉구함

 

Sitz im Leben (삶의 자리)

찬양시들은 절기중에 다양하게 올려진 노래이며 아마도 합창단이나 독창식으로 이루어졌을것이다.

 

B, 시온의 노래

특별한 도입의 부분이 없거나 부족하다. 이 시는 예루살렘을 찬양하며 여호와를 찬양하는데, 거룩한 장소와 그곳에 대한 축복을 언급하고 있음. 이 시들은 특별한 절기에 찬양을 하였으며 예루살렘의 위대함과 미래의 종말론적인 이미지들을 언급하고 있음.

 

C, 여호와의 왕되심을 찬양하는 시편

 47, 93; 96:10-13; 97; 99

 

형식

1, 처음의 단어로는 יהוי מלך “Yahweh has hecome king” 으로 시작

2, 다양한 기쁨들을 담고 있음

3, 여호와의 행적을 간단하게 언급하고 간단하게 그 행적의 장소에 대해서 묘사함.

4, 그의 다스리심이 이스라엘과 세상에 어떤 의미가 될지에 대해서 묘사를 함.

5, 새로운 세상의 왕국이 도래할 것이라는 사상이 언급됨.

 

Sitz im Leben (삶의 자리)

이 시편들은 이스라엘의 예배의 한 부분으로도 사용이 되었는데, 즉위식과 같은때 사용되었다. 이 시편들은 예언, 종말론, 그들의 마지막 단계에 대한 해석등이 담겨있다.

 

II 슬픔/탄원시

A, 공동체 탄원시

44, (58); (60); 74; 79; 80; 83; (106); (125).

 

형식

1, 여호와를 그 이름으로 부른다 (주로 호격 사용)

2, 불운에 대한 탄식과 불평 (대부분 정치적 상황 때문)

3, 이 불운을 바꿔 달라는 탄원을 여호와께 드림.

4, 탄원에 대한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위하여 일하심을 강하게 확신하며 기뻐함

5, 그가 들으셨을것을 확신하며 끝마침

 

Sitz im Leben (삶의 자리)

이 시편들은 국가적 금식의 날 또는 탄식의 의식(전쟁, 포로, 전염병, 가뭄, 기근, )에 사용됨

 

B. 개인적 탄원시

 

1)    일반적 개인 탄원시

3; 5-7; 13; 17; 22; 25; 26; 27; 28; 31; 35; 38; 39; 42-43; 54-57; 59; 61; 63; 64; 69-71; 86; 88; 102; 109; 120; 130; 140-143.

 

형식

탄식은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하지만 그 순서는 다를수 있다.

A, 여호와를 부름

2, 기도를 열거하며 그 탄식을 이야기함.

3, 적들의 말을 인용하거나, 자연적인 탄식을 하여 여호와의 영광에 도전하며, 또는 그의 분을 돋아 여호와의 중제를 요청함.

4, 간청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아주 특별하게 한다.

5, 그의 들으심을 확신함

 

Sitz im Leben (삶의 자리)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데 그 이유는 탄식을 하는 이들의 언어 특징때문이다. 원래는 찬양시에서 나온것이지만 이후에는 개인적인 영적 노래로 사용이 되었음.

이 시편들은 일상적인 삶에서 하는 것이 아닌 생명의 위협을 받았을 때 찬송하는 것이다.

 

2)    결백을 이야기하는 시편

5; 7; 1; 26

이 시편들은 깨끗함을 강조하고, 가끔은 자신만이 자신을 저주할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3)    고백시

51; 130

-> 국가적 탄원을 포함( 78; 81; 106 also 9:9-15; Neh 9:9-38; Dan 9:4-19)

이 시편들은 여호와앞에 죄를 지어 처벌이 있을것에 대한 통회하는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그래서 이들은 용서를 구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한다.

 

4)    저주시

109 는 적에 대한 보복에 대한 시이다.

 

5)    믿음의 시

4; 11; 16; 23; 27:1-6; 62; 131 (125편은 민족적 믿음시)

1, 이 시편들은 탄식을 다시 형성해 그들의 믿음과 확신에 대해서 표현하는 것이 초점을 둔다. 그래서 시작은 불편, 탄식, 후에는 들으셨을것을 확신 그리고 모든 것을 옮기셨을 것으로 확신함.

2, 여호와을 3인칭으로 말함.

 

III 제왕시

 

2; 18; 20;21; 45; 72; 101; 132; 144:1-11; 89:47-52)

 

형식

모든 것이 왕에 관한것으로 다음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1, 왕을 찬양

2, 여호와가 기뻐하는 왕임을 확인

3, 왕을 위한 기도(또는 자신의 기도) 그리고 기적

4, 왕의 의로움과 경건함을 묘사

 

Sitz im Leben (삶의 자리)

이 시편들은 절기때에 읊어졌으며 왕과 높은 사람들이 있을 때 행하여 지던것이다. 특별히 즉위식이나 전쟁에서의 승리때에 불려진다.

 

IV 감사시

A, 개인 감사시

18; 30; 32; 34; 40:2-12; 66:1-7; 92; (100); (107); 116; 118; 138

 

형식

1, 하나님께 감사를 선포하면서 시작.

2, 근심과

- 걱정( 탄원 )

- 하나님을 부름

- 그의 구원

3, 여호와의 구원을 선포 (다른 사람들에게)

4, 대부분 감사제를 알리면서 끝이남

 

Sitz im Leben (삶의 자리)

 감사로 번역이 되기 때문에 감사제”(תודה) 로 표현함.

이 시편은 제의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음이 확실하며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적 행위에 감사를 드리는 것이며 그곳에 제의적 행동과 제물들이 동반되는 것이다. 결국 이 시편들은 실제적 희생과는 구별된다.

 

B 공동 감사시

66:8-12; 124; 129

이 시편들은 개인 감사시와 동일한데 그 형식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억하기 위해서 제의적으로 불려지던 것이다.

 

V 지혜시

1; 37; 49; 73; 91; 112; 127; 128; 133

다양한 장르에서 지혜에 대한 요소들이 발견되며 특별한 형식으로 지혜시로 분류된다.

1, 시편 기자는 자신의 말을 지혜나 격언과 같이 이야기를 한다.

2, “여호와를 경외하는모습을 묘사한다.

3, 독자들을 아들들로 언급한다

4, 경고, 가르침등이 있고 모양, 질문과 답변, 하나님의 길등을 묘사한다.

 

VI 소수 장르와 섞인 형식들

A, 순례객들의 시편

122편만 남았으며 이 시편은 순례의 시작때에 사용되었으며 또한 그 순례의 목적지에 다다랐을때 사용했음

B. 이스라엘의 전설들을 이용한 시편

78; 105; 106. 편이며 이 시편들은 시편 105편의 문학적 형식을 적용한것들이다. 하지만 이렇게 같이 한 묶음으로 한 것은 몇가지 비슷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 여호와의 행적을 이야기함, 또는 이스라엘의 죄를 이야기함

2, 신명기 사관과 같은 간곡하 권유가 있음

 

C, 기도서

15; 20; 24; 14/53; 66; 81; 82; 85; 95; 107; 115; 118; 121; 126; 132; 134

이 시편들은 돌림 구조로 특징지워져 있으며, 특별히 협동적 예배에 잘 어울리게 되어 있다.

 

D, 여러가지..

36, 50, 52, 75; 82; 108

 

E, 섞인 시편들

9-10; 12; 77; 90; 94; 119; 123; 137

 



번역의 오류들 수정 : 새번역, 개역개정, 개혁 버전

1, 시제

2, 대상 à 한국 번역은 하나님에 대한 말을 존댓말로 번역함 - 3인칭을 하나님으로, 하나님을 3인칭으로 번역

3, 빠진 à 히브리어 단어가 있는데 없는

4, 청원법 à (or 단순 미래인가?) jussive, 1인칭 미래(cohortative) יקטל 문맥에서 찾아야 한다. Imperative 이후에는 jussive or cohortative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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