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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가정 규율 – 할례 3-(할례는 풍습 or 의식)

by 제이 바이블 2012.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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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례의 어원

할례는 본래 일반적인 결혼 생활을 시작하는 의식으로 결과적으로 종족의 공동생활에 들어오는 의식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할례를 행하는 아프리카의 수많은 종족들에게 그러한 의식이었던 것이 확실하며, 성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이를 때에 할례를 행하는 고대의 이집트인들에게도 그러한 것이었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이 관습이 이스라엘에서도 본래 똑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 틀림없다. 세겜 종족의 설화는 할례를 분명히 결혼과 관련 시키고 있다. ( 34).  출애굽기 4:24 이하의 애매한 이야기도 역시 이것과 관련되는 것으로 보인다.

4:24 모세가 길을 가다가 숙소에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그를 만나사 그를 죽이려 하신지라 

4:25 십보라가 돌칼을 가져다가 그의 아들의 포피를 베어 그의 발에 갖다 대며 이르되 당신은 참으로 내게 피 남편이로다 하니 

4:26 여호와께서 그를 놓아 주시니라 그 때에 십보라가 피 남편이라 함은 할례 때문이었더라

 

아들의 할례를 통하여 아버지 모세의 할례인 것처럼 속여서 믿게 함으로써 모세가 피의 남편된다(이후 곧 모세가 할례 받고 결혼한 사람처럼 나타난다). 우리는 여기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더 추가할 수가 있다. 젊은 남편과 사위와 장인을 가르키는 히브리어의 표현들은 모두 아라비아어에서 할례하다를 의미하는 동일한 어원인 하탄(hatan)에서 파생된다 (장인=호텐; 사위, 신랑=하탄(hatan))

 

사위

19:12 그 사람들이 롯에게 이르되 이 외에 네게 속한 자가 또 있느냐 네 사위나 자녀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다 성 밖으로 이끌어 내라

19:14 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

15:6 블레셋 사람들이 이르되 누가 이 일을 행하였느냐 하니 사람들이 대답하되 딤나 사람의 사위 삼손이니 장인이 삼손의 아내를 빼앗아 그의 친구에게 준 까닭이라 하였더라 블레셋 사람들이 올라가서 그 여인과 그의 아버지를 불사르니라

 

신랑       

61:10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7:34 그 때에 내가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 기뻐하는 소리, 즐거워하는 소리, 신랑의 소리, 신부의 소리가 끊어지게 하리니 땅이 황폐하리라

 

-       할례의 의미

성서에서 명백하게 표현하는 귀절들이 할례의 이러한 의미를 증명해 주고 있다. “할례를 받지 못한마음은 깨닫지 못하는 마음이다.

9:2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면 할례 받은 자와 할례 받지 못한 자를 내가 다 벌하리니

이와 정반대 되는 내용 ( 10:16; 30:6; 4:4 참고)

 

할례를 받지 못한 입술은 말을 할 수 없다

6:12 모세가 여호와 앞에 아뢰어 이르되 이스라엘 자손도 내 말을 듣지 아니하였거든 바로가 어찌 들으리이까 나는 입이 둔한 자니이다

 

다시 말해서 고대의 이스라엘 백성은 정상적인 성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할례에서 평가하고 있다. 할례는 결혼 생활을 위한 개통식과 같은 의식이다.

 

 

-       이스라엘 백성들의 종교적 의식 + 계약의 표시

그러나 출생 직후에 이미 할례를 행하게 되었을 때는 그러한 결혼 시작의 예식이라는 의미는 사라지게 된다. 무엇보다도 종교가 이 의식에 대해여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였다. 이 의식은 이제 종족의 생활 곧 이스라엘 백성의 공동체 안으로 들어와서 같은 집단 성원이 되었다는 것을 표시하고 있다.

34:14 야곱의 아들들이 그들에게 말하되 우리는 그리하지 못하겠노라 할례 받지 아니한 사람에게 우리 누이를 줄 수 없노니 이는 우리의 수치가 됨이니라

12: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12:48 너희와 함께 거류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이러한 근거에서 할례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과 체결한 계약이 표시이며, 이들의 의무라고 규정되어 있다.

17: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7: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7: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7: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7: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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