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가정 규율 – 가정 교육 1/4

by 제이 바이블 2012. 10. 24.
728x90

아이가 어릴 때는 비록 이미 젖을 뗀 다음이라고 하더라도 어머니나 유모와 함께 살았다.

삼하4:4 사울의 아들 요나단에게 다리 저는 아들 하나가 있었으니 이름은 므비보셋이라 전에 사울과 요나단이 죽은 소식이 이스르엘에서 올 때에 그의 나이가 다섯 살이었는데 그 유모가 안고 도망할 때 급히 도망하다가 아이가 떨어져 절게 되었더라

 

어린 아이는 걷는 것을 배우고 하루 종일 길거리에서나 장터에서 같은 또래의 남자 아이들이나 여자 아이들과 함께 장난을 하며 놀았다.

11:3 그러나 내가 에브라임에게 걸음을 가르치고 내 팔로 안았음에도 내가 그들을 고치는 줄을 그들은 알지 못하였도다

6:11 그러므로 여호와의 분노가 내게 가득하여 참기 어렵도다 그것을 거리에 있는 아이들과 모인 청년들에게 부으리니 남편과 아내와 나이 든 사람과 늙은이가 다 잡히리로다

8:5 그 성읍 거리에 소년과 소녀들이 가득하여 거기에서 뛰놀리라

11:16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까 비유하건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이런 아이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고, 여러가지 악기들을 가지고 놀았으며, 특히 여자아이들은 인형들을 가지고 놀았다.

 

어린 아이들에게 교육적인 성격의 가르침을 가장 먼저 주는 자는 그들의 어머니였다

1:8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6:20)

 

어린 아이들이 다 자란 다음에도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계속 어머니로서의 충고를 하였다.

31:1 르무엘 왕이 말씀한 바 곧 그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물론 아들들이 어린이의 나이에서 벗어나면 즉각 그 중심적인 책임을 아버지가 맡는다. 아버지의 거룩한 의무들 중의 하나는 자기의 아들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 가르치는 내용들은 종교적인 내용일 수도 있고 또는 엄격한 교육일 수도 있었다.

10:2 네게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곧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행한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기 위함이라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13: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4:9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네가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조심하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1:8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6:20)

 

이러한 교육은 채찍과 막대기가 함께 도와 주었다.

13: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8: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삼하7: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3: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