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가정 규율 – 가정 교육 3/4 (직업 및 사회 일반교육)

by 제이 바이블 2012. 10. 26.
728x90

 

성경 속 가정 규율 가정 교육 3/4 (직업 및 사회 일반교육)

 

-       아버지의 가르침

교육 내용은 아주 일반적인 것이었다. 아버지는 자기의 아들에게 자기 민족의 전승들을 강조하여 가르쳤다. 이것은 동시에 종교적인 전승들이었다. 그리고 아버지는 하나님이 자기 민족의 조상들에게 주셨던 규정들을 자기의 아들에게 가르쳤다

10:2 네게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행한 표징을 아들과 자손의 귀에 전하기 위함이라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       아버지의 직업 훈련

아버지는 자기의 아들에게 직업 훈련도 시켰었다. 직업들은 대부분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전수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며, 이에 해당된 기술은 아버지의 작업장에서 배우게 되었다. 어떤 랍비는 다음과 같은 명언을 남기었다 자기의 아들에게 전혀 유용한 직공의 기술을 가르치지 않는 자는 그를 도욱이 되도록 가르치는 자다.

 

-       스승과 아버지

아버지의 이와 같은 교육적 역할은 다음과 같은 이스라엘의 특수한 풍속을 명백하게 설명해 준다.

1, 어느 어린이의 교육을 위탁 받은 제사장이 아버지라고 호칭된다.

17:10 미가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와 함께 거주하며 나를 위하여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내가 해마다 열과 의복 벌과 먹을 것을 주리라 하므로 레위인이 들어갔더라

18:19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잠잠하라 손을 입에 대라 우리와 함께 가서 우리의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네가 사람의 집의 제사장이 되는 것과 이스라엘의 지파 족속의 제사장이 되는 중에서 어느 것이 낫겠느냐 하는지라

 

2, 바로의 참모로 선발된 요셉은 바로에게 아버지와 같은 존재가 된다.

45:8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

 

3, 스승과 제자의 관계도 아버지아들의 개념을 통하여 표현된다.

왕하2:12 엘리사가 보고 소리 지르되 아버지여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 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의 옷을 잡아 둘로 찢고

 

잠언에서 자주 대칭으로 사용되는 나의 아들아, 나의 아들아, 이 말을 들어라, 나의 아들아라는 표현들도 이런 관계에서 이해할 수 있다.

 

-       가정 이외의 사회 교육

이스라엘의 젊은이는 가정의 외부에서도 무엇을 배울 가능성들이 풍부하게 있었다. 그는 순례자들에게서와 우물가에서 야훼의 구원의 행위들을 노래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5:10 나귀를 자들, 양탄자에 앉은 자들, 길에 행하는 자들아 전파할지어다

 

그는 성문에서 대화하는 장로들의 이야기를 곁에서 들을 수 있어서, 싸움의 문제들을 어떻게 조정하고, 화해시키며, 영업상의 협의들을 어떻게 체결하는지도 볼 수 있었다.

또한 어린이들을 부모들과 함께 성소를 방문하였으며 거기에서 사람들이 시편을 노래하는 모습과 역사적인 회상들을 강연하는 것을 들었으며, 이런 반복적인 학습은 중세기에서도 기도문의 의식으로 나타나 종교적인 교육을 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