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가정 규율 – 양자

by 제이 바이블 2012. 12. 19.
728x90

성경 속 가정 규율 양자

 

-       양자의 의미와 시작

양자 (adoption)은 어느 남자나 여인이 피가 다른 사람을 자기의 아들이나 딸로 인정하고 그 아이의 법적인 모든 권리와 의무들을 포함하여 용납하는 계약상의 행동이다. 양자의 관습은 아주 고대의 메소포타미아로부터 시작된다. 양자의 의미는 자녀가 없는 부부에게 자녀 결핍을 보충해 주고, 양부모에게 노동력의 지원을 하며, 노후에는 부양을 해주는 것이었다.

 

주전 2천년대 중엽에는 Kirkuk 지역의 Nuzu 에서는 위조된 입양계약서들이 나타났고, 이것들은 지극히 다양한 상업상의 계약들을 위장하기 위한 것이다. (즉 어린이 인신매매가 있었던 것)

 

-       구약 성경의 양자에 대한 규정

구약 성경의 율법들 중에는 양자에 대한 규정들이 전혀 없다. 역사서들은 엄밀한 의미에서 단 한번도 양자의 사례를 보고하지 않는다. 곧 혈통이 다른 집안의 아이들 친자식의 모든 권리를 지닌 위치로 받아들이는 버률적인 행위가 하나도 없다.

 

바로의 딸에게서 아들처럼 대우를 받은 모세의 경우나, 바로의 아들들 중에서 육성된 그누밧의 경우(왕상 11:20), 또는 모르드개의 집에서 딸과 같이 자란 고아 소녀 에스더( 2:7, 15)의 경우는 실제적인 입양의 사례들로는 여겨질 수가 없다. 또한 이 세 경우 모두 외국의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구약에서 입양의 모습으로 보이는 사건들

아브라함은 친자식이 없었기 때문에 자기의 소유물과 재산을 자기의 종에게 넘겨주려는 결심을 하였다

15:3 아브람이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집에서 길린 자가 상속자가 것이니이다

이 이야기에서 노예의 입양 사례를 보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고, 실제로도 이런 관습이 Nuzu 의 문서들을 통하여 증명된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는 메소포타미아의 예절이 족장들의 시대에서 팔레스틴에 영향을 끼친 것이 명백히 드러난다. 하지만 이것이 이스라엘 풍속화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성경에서도 이 사건을 양자의 경우로 묘사되고 있지 않다.

 

다른 경우들을 보면 좀더 명백하게 드러난다. 라헬은 야곱에게 자기의 하녀 빌하를 주어, 하녀가 자기의 무릎에 아이를 낳게 하고, 이로써 라헬은 하녀를 통하여 자녀를 얻는다. 빌하의 두 아이들은 이제 라헬에게서 자기들의 이름을 얻으며, 라헬의 아들들로 여겨진다

30:3 라헬이 이르되 여종 빌하에게로 들어가라 그가 아들을 낳아 무릎에 두리니 그러면 나도 그로 말미암아 자식을 얻겠노라 하고 

30:4 그의 시녀 빌하를 남편에게 아내로 주매 야곱이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30:5 빌하가 임신하여 야곱에게 아들을 낳은지라 

30:6 라헬이 이르되 하나님이 억울함을 푸시려고 호소를 들으사 내게 아들을 주셨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의 이름을 단이라 하였으며 

30:7 라헬의 시녀 빌하가 다시 임신하여 둘째 아들을 야곱에게 낳으매 

30:8 라헬이 이르되 내가 언니와 크게 경쟁하여 이겼다 하고 그의 이름을 납달리라 하였더라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자기의 친자식으로 여기며 그들을 자기의 두 무릎 사이에 받는다

48:5 내가 애굽으로 와서 네게 이르기 전에 애굽에서 네가 낳은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것이라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것이 것이요

48:12 요셉이 아버지의 무릎 사이에서 아들을 물러나게 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고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녀들은 요셉의 두 무릎 위에서 태어났다( 50:23)

나오미는 룻이 새로 낳은 아들을 취하여 자기의 품 안에 안았고, 이웃의 여인들은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라고 말한다.

4:16 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4:17 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이러한 경우들을 다른 민족들에게서 증명되는 양자의 의식과 같은 것으로 인정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다른 민족들의 경우에서는 어린이가 이제 그를 입양하는 자의 무릎 위에나 무릎 사이에 놓여진다. 물론 우리는 여기서 완전한 의미의 양자를 찾아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입양과정이 가정 자체의 내부에서 진행되었고, 직접적인 후손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표현을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에서도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로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4:22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아들 장자라

32:6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아버지시요 너를 지으신 이가 아니시냐 그가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

63:16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하지 아니할지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옛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 하셨거늘

64:7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없으며 스스로 분발하여 주를 붙잡는 자가 없사오니 이는 주께서 우리에게 얼굴을 숨기시며 우리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소멸되게 하셨음이니이다

3:19 내가 말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든지 너를 자녀들 중에 두며 허다한 나라들 중에 아름다운 기업인 귀한 땅을 네게 주리라 하였고 내가 다시 말하기를 너희가 나를 나의 아버지라 하고 나를 떠나지 것이니라 하였노라

31:9 그들이 울며 돌아오리니 나의 인도함을 받고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넘어지지 아니하고 있는 계곡의 곧은 길로 가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장자니라 

 

하지만 이런 표현들은 단지 은유적인 표현 다른 이외의 의미는 없다.

 

나단의 예언에서 내가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에게 아들이 될 것이다” (삼하 7:14). 이 표현은 미래에 도래하는 왕에 관련된 표현이고 그 당시에 형식적인 입양 표현을 지닌 귀절은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 2:7) 로 이 구절은 볍률적인 입양의 어구를 사용하였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