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가정 규율 – 할례-2 (할례 받지 못한 자)

by 제이 바이블 2012. 10. 13.
728x90

 

성경 속 가정 규율 할례-2 (할례 받지 못한 자)

 

-       할례의 보편성?

고대 오리엔트에서 할례의 관습이 얼마나 널리 퍼져 있었는지는 정확하게 말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이에 대한 증거자료들이 불확실하고 상충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       이집트

이집트에서는 주전 3000년에서 유래되는 bas-reliefs(형상을 돋우어 새긴 유물)가 할례의 모습을 증언해 주며, 또 여러 문서들도 할례를 언급하고, 이에 관하여 헬라의 역사가 헤로도투스도 언급을 하고 있다. 하지만 미라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할례가 되어 있지 않다. 아마 할례가 최소한 제사장들에게는 의무였던 것 같다.

 

여호수아 5:9애굽의 수치는 아마 할례 받지 않은 것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5: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이와는 대조적으로 예레미야 9:25 이하는 이집트인들을 유다와, 애돔과, 암몬과, 모압과, 아라비아인들과 함께 육체에 할례를 받고, 마음에는 할례를 받지 않은 자들이라고 부른다.

9:2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면 할례 받은 자와 할례 받지 못한 자를 내가 다 벌하리니 

9:26 곧 애굽과 유다와 에돔과 암몬 자손과 모압과 및 광야에 살면서 살쩍을 깎은 자들에게라 무릇 모든 민족은 할례를 받지 못하였고 이스라엘은 마음에 할례를 받지 못하였느니라 하셨느니라

에스겔 32:22-31에서는 바로와 그의 군대를 지하세계(스올)로 보내는데, 이들과 함께 그곳으로 들어가는 자들은 하례를 받지 않은 자들, 곧 앗수르인들과 엘람인들과, 메섹과 두발의 군대와, 에돔인들과, 북쪽의 모든 군주들과, 모든 시돈 사람들로 표현하고 있다.

32:25 그와 그 모든 무리를 위하여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침상을 놓았고 그 여러 무덤은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로다 그들이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수치를 당하고 죽임을 당한 자 가운데에 뉘었도다 

32:26 거기에 메섹과 두발과 그 모든 무리가 있고 그 여러 무덤은 사방에 있음이여 그들은 다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로다 그들이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렵게 하였으나 

32:27 그들이 할례를 받지 못한 자 가운데에 이미 엎드러진 용사와 함께 누운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이 용사들은 다 무기를 가지고 스올에 내려가서 자기의 칼을 베개로 삼았으니 그 백골이 자기 죄악을 졌음이여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용사의 두려움이 있던 자로다 

32:28 오직 너는 할례를 받지 못한 자와 함께 패망할 것 임이여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누우리로다 

32:29 거기에 에돔 곧 그 왕들과 그 모든 고관이 있음이여 그들이 강성하였었으나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있겠고 할례를 받지 못하고 구덩이에 내려간 자와 함께 누우리로다 

32:30 거기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내려간 북쪽 모든 방백과 모든 시돈 사람이 있음이여 그들이 본래는 강성하였으므로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부끄러움을 품고 할례를 받지 못하고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누웠고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수치를 당하였도다 

32:31 바로가 그들을 보고 그 모든 무리로 말미암아 위로를 받을 것임이여 칼에 죽임을 당한 바로와 그 온 군대가 그러하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2:32 내가 바로로 하여금 생존하는 사람들의 세상에서 사람을 두렵게 하게 하였으나 이제는 그가 그 모든 무리와 더불어 할례를 받지 못한 자 곧 칼에 죽임을 당한 자와 함께 누이리로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요세푸스에 의하면 요한 힐카누스가 이두메인들에게 할례를 강요하였다고 한다. 그런데도 헤로도투스의 진술에 의하면, 모든 베니게인들과 할레스틴의 시리아인들이 할례를 본받았다고 한다.

 

아리스토파네스도 베니게인들에 관하여 똑 같은 말을 하고 있다. 이슬람교가 나타나기 이전의 시인들에 의하면 고대 아라비아인들이 할례를 받았으며, Pseudo-Bardesanes에 의하면, 로마인들이 아라비아에서 이 풍속을 금지시키고자 시도하였다고 한다.

 

 

 

-       블레셋

이스라엘 백성이 팔레스틴에서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였던 민족들을 관찰하여 보면 블레셋 족속은 할례를 받지 않았다.

삼상18:25 사울이 이르되 너희는 다윗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왕이 아무 것도 원하지 아니하고 다만 왕의 원수의 보복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포피 백 개를 원하신다 하라 하였으니 이는 사울의 생각에 다윗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죽게 하리라 함이라(비교 삿 14:3; 삼상 17:26,36)

 

성경은 블레셋 족속을 표현할 때 자주 할례를 받지 않은 자들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다.

15:18 삼손이 심히 목이 말라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주께서 종의 손을 통하여 이 큰 구원을 베푸셨사오나 내가 이제 목말라 죽어서 할례 받지 못한 자들의 손에 떨어지겠나이다 하니

삼상14:6 요나단이 자기의 무기를 든 소년에게 이르되 우리가 이 할례 받지 않은 자들에게로 건너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까 하노라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이 많고 적음에 달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삼상31:4 그가 무기를 든 자에게 이르되 네 칼을 빼어 그것으로 나를 찌르라 할례 받지 않은 자들이 와서 나를 찌르고 모욕할까 두려워하노라 하나 무기를 든 자가 심히 두려워하여 감히 행하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사울이 자기의 칼을 뽑아서 그 위에 엎드러지매

 

이것은 한번도 그와 같이 불린 적이 없는 가나안 원주민들로부터 블레셋인들을 구별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가나안 원주민들은 결과적으로 할례를 받았던 것이 틀림 없다. 물론 성서에는 세겜 족속의 설화도 있기는 하다. 이 원주민들은 이스라엘의 처녀들과 결혼할 수 있는 자들이 되기 위해서 강제로 할례를 받게 되었다( 34:13-24). 그러나 창세기 34:2에 의하면, 세겜 족속이 히위 족속” (헬라어로 호리 족속”) 으로서 셈족에 속하지 않는 작은 민족의 집단이다.

34:2 히위 족속 중 하몰의 아들 그 땅의 추장 세겜이 그를 보고 끌어들여 강간하여 욕되게 하고

 

다시 말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팔레스틴에서 추방하였거나, 그들과 혼합되었던 셈족의 원주민과 이스라엘 백성의 차이점은 할례에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보다는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이 토지 정복을 하였을 때 가나안의 원주민들에게서 이 예절도 전수했던 것으로 보인다

17: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7: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7: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7: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7: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비교

17: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17:24 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였고 

17:25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였더라 

17:26 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17:27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태어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5: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5: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5: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죽었는데 

5: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다만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길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5:6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의 음성을 청종하지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이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서 헤매었더니 

5:7 그들의 대를 잇게 하신 이 자손에게 여호수아가 할례를 행하였으니 길에서는 그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못하였으므로 할례 없는 자가 되었음이었더라 

5:8 또 그 모든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마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머물며 낫기를 기다릴 때에 

5:9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물론 할례의 예식이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특별한 종교적인 의미를 얻은 것은 사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