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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유목민

언어적 표현에서 찾아볼수 잇는 ‘유목민들의 삶’

by 제이 바이블 2012.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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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환경에서도 특별한 관습들은 살아남았다 그리고 우리가 아라비아 유목민과 비교를 한 것은 정착 이후 오랫동안 가져온 풍습이다. ‘피의 복수는 사막의 법이다 하지만 이것은 한 부족을 사라지지 않게 해주는 유대관계를 갖게 해주는 영원한 관습이 되었다.

언어는 이런 관습보다 더욱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그리고 히브리어는 수세기를 견디어온 언어로 그 이전의 모습들을 많이 담고 있다. 그 예로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한참 후에도 집을 장막으로 부르는데 시적 표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언어에서도 드러난다.

20:8 모든 백성이 일제히 일어나 이르되 우리가 한 사람도 자기 장막으로 돌아가지 말며 한 사람도 자기 집으로 들어가지 말고

삼상13:2 이스라엘 사람 삼천 명을 택하여 그 중에서 이천 명은 자기와 함께 믹마스와 벧엘 산에 있게 하고 일천 명은 요나단과 함께 베냐민 기브아에 있게 하고 남은 백성은 각기 장막으로 보내니라

왕상8:66 여덟째 날에 솔로몬이 백성을 돌려보내매 백성이 왕을 위하여 축복하고 자기 장막으로 돌아가는데 여호와께서 그의 종 다윗과 그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모든 은혜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마음에 즐거워하였더라

 

n  장막으로 돌아간다.

-       해산된 군인들도 자신의 장막으로 돌아간다.

삼상4:10 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이스라엘이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살륙이 심히 커서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삼만 명이었으며

삼하18:17 그들이 압살롬을 옮겨다가 수풀 가운데 큰 구멍에 그를 던지고 그 위에 매우 큰 돌무더기를 쌓으니라 온 이스라엘 무리가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니라

 

-       다윗에게 봉기를 했던 사람들도 장막으로 돌아가라 한다.

삼하20:1 마침 거기에 불량배 하나가 있으니 그의 이름은 세바인데 베냐민 사람 비그리의 아들이었더라 그가 나팔을 불며 이르되 우리는 다윗과 나눌 분깃이 없으며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우리에게 없도다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라 하매

 

-       또한 솔로몬 이후에도 역시 장막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왕상12:16 온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말을 왕이 듣지 아니함을 보고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하고 이스라엘이 그 장막으로 돌아가니라

 

 

반면에 집으로또는 그의 마을로라는 표현들은 오랫동안 살아남지 못한다.

왕상22:17 그가 이르되 내가 보니 온 이스라엘이 목자 없는 양 같이 산에 흩어졌는데 여호와의 말씀이 이 무리에게 주인이 없으니 각각 평안히 자기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왕상22:36 해가 질 녘에 진중에서 외치는 소리가 있어 이르되 각기 성읍으로 또는 각기 본향으로 가라 하더라

 

n  관용구로 남은 언어들

-       새벽을 깨우다

다른 예로는 아침에 일찍 떠난다라는 표현의 동사는 그 뜻에 짐승들에게 짐을 지운다라는 뜻이 있다.

19:9 그 사람이 첩과 하인과 더불어 일어나 떠나고자 하매 그의 장인 곧 그 여자의 아버지가 그에게 이르되 보라 이제 날이 저물어 가니 청하건대 이 밤도 유숙하라 보라 해가 기울었느니라 그대는 여기서 유숙하여 그대의 마음을 즐겁게 하고 내일 일찍이 그대의 길을 가서 그대의 집으로 돌아가라 하니

삼상17:20 다윗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 양을 양 지키는 자에게 맡기고 이새가 명령한 대로 가지고 가서 진영에 이른즉 마침 군대가 전장에 나와서 싸우려고 고함치며,

유목민들은 이 단어를 새벽을 깨우다라고 표현한다.

 

이런 표현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착하고도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된다 심지어 그들이 모든 백성이 그의 포도원과 그의 무화과 나무 아래에 산다라는 이상을 가지고 있을 때에도 사용된다.

 

-       시적표현

또한 구약의 시적 표현들에서도 사용되기도 하는데 시적 표현에서 그 특별함은 없지만 그래도 그 단어들은 이 유목민의 삶에서 가져온 것들이다.

그 예로 죽음장막의 끈을 자른다’, 또는 장막의 말뚝이 뽑힌다’, 또는 장막을 걷는다라고 표현을 한다.

4:21 장막 줄이 그들에게서 뽑히지 아니하겠느냐 그들은 지혜가 없이 죽느니라

38:12 나의 거처는 목자의 장막을 걷음 같이 나를 떠나 옮겨졌고 직공이 베를 걷어 말음 같이 내가 내 생명을 말았도다 주께서 나를 틀에서 끊으시리니 조석간에 나를 끝내시리라

 

절망무너진 천막의 끈들이요 안전팽팽한 끈잘 박혀 있는 말뚝과 같다.

10:20 내 장막이 무너지고 나의 모든 줄이 끊어졌으며 내 자녀가 나를 떠나가고 있지 아니하니 내 장막을 세울 자와 내 휘장을 칠 자가 다시 없도다

33:20 우리 절기의 시온 성을 보라 네 눈이 안정된 처소인 예루살렘을 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한 민족의 수가 증가하는 것을 장막이 넓혀진다고 표현한다.

54:2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n  하나님, 메시야의 표현

또한 목자의 생활에 대한 암시는 수없이 많이 나오며 하나님이나 메시야도 역시 선한 목자로 소개한다.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40:11 그는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2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목장의 양 떼를 멸하며 흩어지게 하는 목자에게 화 있으리라 

23:2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 백성을 기르는 목자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으며 그것을 몰아내고 돌보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내가 너희의 악행 때문에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3:3 내가 내 양 떼의 남은 것을 그 몰려 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아 다시 그 우리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의 생육이 번성할 것이며 

23:4 내가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잃어 버리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3: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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