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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가족 문화의 변화 1/2

by 제이 바이블 2012.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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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가족 문화의 변화

가족 제도는 이전 삶이었던 부족 중심의 삶으로부터 온 유산으로, 유목 생활에서 정착 생활과 도시 생활로의 개발은 온갖 사회 변화를 초래하였고 역시 가정 제도의 풍습들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제는 가족이 자급자족 할 수 없게 되었고 사회적으로 물질적인 요구들이 더욱 늘어났으며, 산업의 발전은 노동력들의 전문화를 가져왔다. 그래도 혈연 관계는 계속 유지되었으며, 직업은 아버지에게서 아들로 전수 되는 모습은 여전 하였다. 즉 레위 가정이 그 제사장 직분을 물려주는 것으로 그 극단적 예를 보여준다. 또한 마을 단위로 목공인들이 사는 마을, 그리고 철동인들이 사는 마을로 특수화 되어 있었음을 볼수 잇다.

 

-       장인들 마을

대상4:14 므오노대는 오브라를 낳고 스라야는 요압을 낳았으니 요압은 게하라심의 조상이라 그들은 공장이었더라

11:35 로드와 오노와 장인들의 골짜기에 거주하였으며

 

-       옷을 만드는 마을

 

대상4:21 유다의 아들 셀라의 자손은 레가의 아버지 에르와 마레사의 아버지 라아다와 세마포 짜는 자의 집 곧 아스베야의 집 종족과

 

-       도자기를 만드는 마을

 

대상4:23 이 모든 사람은 토기장이가 되어 수풀과 산울 가운데에 거주하는 자로서 거기서 왕과 함께 거주하면서 왕의 일을 하였더라

 

n  가족 (משפחות = mishpahot) 의 변화

이와 같이 수공업을 하는 집단들은 ‘father’에 의해서 다스려 졌으며 그들을 משפחות = mishpahoth – 가족들로 불렀다. 이것은 그 구성원들이 혈연 관계이거나 가족같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어느 조상 밑에서 여러 세대들이 단합하여 살던 족장시대의 대가족 제도는 정착 생활이 시작되면서 더 이상 지속되지 않거나, 있어도 아주 드물었다. 이런 정착 생활 또는 도시 생활에서는 한 지붕 아래에서 사는 사람들의 수를 제한하였다. 그리고 이런 집들은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보면 매우 작았음을 알 수 잇다. 미혼 자녀들만이 아버지와 함께 살고, 만일 어느 아들이 결혼하게 되면 그들은 가정을 건축한다라는 말을 하였다.

 

7:4 그 성읍은 광대하고 그 주민은 적으며 가옥은 미처 건축하지 못하였음이니라

 

 

n  성경의 도시 생활 모습들

-      

욥기 서론은 아직도 족장시대의 통용된 설화의 문체를 모방한다 하더라도, 도시생활을 하는 시대적인 특성들을 찾아볼수 있다. 즉 욥의 아들들이 어떻게 각각 서열에 따라서 서로 형제들의 집에서 잔치를 베푸는가를 묘사하고 있다.

 

1:4 그의 아들들이 자기 생일에 각각 자기의 집에서 잔치를 베풀고 그의 누이 세 명도 청하여 함께 먹고 마시더라

1:13 하루는 욥의 자녀들이 그 맏아들의 집에서 음식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실 때에

1:18 그가 아직 말하는 동안에 또 한 사람이 와서 아뢰되 주인의 자녀들이 그들의 맏아들의 집에서 음식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시는데

 

-       암논과 압살롬

암논과 압살롬은 각자 자기의 집을 가지고 잇엇으며, 자기들의 아버지 다윗과 미혼 자매인 다말이 사는 왕궁에 살지 않았다.

 

삼하13:7 다윗이 사람을 그의 집으로 보내 다말에게 이르되 이제 네 오라버니 암논의 집으로 가서 그를 위하여 음식을 차리라 한지라 

삼하13:8 다말이 그 오라버니 암논의 집에 이르매 그가 누웠더라 다말이 밀가루를 가지고 반죽하여 그가 보는 데서 과자를 만들고 그 과자를 굽고

삼하13:20 그의 오라버니 압살롬이 그에게 이르되 네 오라버니 암논이 너와 함께 있었느냐 그러나 그는 네 오라버니이니 누이야 지금은 잠잠히 있고 이것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지 말라 하니라 이에 다말이 그의 오라버니 압살롬의 집에 있어 처량하게 지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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