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향 (=화석류) – Myrtus communis L.
Myrtle, הדס
도금양 (Myrtle הדס)
Myrtle 은 히브리어로 הדס Hadas (사 41:19; 55:13; 슥 1:8) 이스라엘의 산등성이에서 자란다.
이 도금양은 평화와 거룩한 축복, 다산, 영생의 상징이다.
바벨론에서는 이 용어를 ‘신부’에 사용하기도 하였다.
식물
상록수 식물이며, 3미터까지 자라는 식물이며 4월부터 하얀색 꽃이 피며 이후 남색 열매가 열린다.
그 잎들은 반들반들하며, 타원형으로 그 끝은 뾰족하다. 현재는 갈멜산과 갈릴리, 드물게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도 있다.
사용
나무는 지팡이, 가구, 연장의 손잡이등에 사용되었으며, 그 잎은 향신료, 향유, 신부의 화관으로 사용되었다.
그 열매는 향료음식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잎에서 나온 기름으로는 위장의 가스를 배출시키는데 사용하였다고 한다.
성경
전통적으로 유대 장막절의 4가지 식물에 들어가는 것(느8:11, 15; 레 23:40)
도금양은 광야에서 자라지 않는다. “찔레 대신”이라는 말은 제 2 이사야에서 묵시적 상징으로 쓰였다. (사 41:19; 55:13). 또한 천사가 스가랴에게 도금양 수풀에 말과 함께 나타난다. (슥 1:8, 10-11)
에스더의 다른 이름은 하다사 여성형인 도금양. הדסה 로 그 이름이 나온다 (에스더 2:7)
2:7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부모가 없었으나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모르드개가 자기 딸 같이 양육하더라
1)〔느헤미야 8장 15절〕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하였는지라
2)〔이사야 41장 19절〕내가 광야에는 백향목과 싯딤나무와 화석류와 들감람나무를 심고 사막에는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 함께 두리니
3)〔이사야 55장 13절〕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질려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4)〔스가랴 1장 8~10절〕내가 밤에 보니 사람이 홍마를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나무 사이에 섰고 ...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여호와의 사자에게 고하되 우리가 땅에 두로 다녀 보니 온 땅이 평안하여 정온하더이다
화관과 ..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과 호신부와” (사 3:20).
고대 중동지역올 비롯해서 유대인들의 결혼풍습에 의하면 신부는 화관올 썼었다. 그 화관의 재료가 되었던 나무가 바로 도금양이었다 그 이유는 도금양 나무에서 수많은 잎이 나오는 것처럼 신부에게서 많은 아이들이 나올 수 있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즉 도금양의 무성함으로 인한 1디산, 풍요’ 라는 상징 때문이었다.
고대에 아기를 낳지 못하는 것은 여인으로서 하나님께 은혜 얻지 못한 중거 였다. 그것은 또한 그녀가 하나님 앞에서 무엇인가 죄를 갖고 있는 것이며,또한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는 것을 갖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아기가 없다는 것은 결혼을 한 여성들에게는 큰고통이 아닐 수 없었다. 이러한고대인들의 발상에서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도금양으로 신부의 회관을 만드는 것은 보면 당연한 것이다.
출처 : 목사님 밥하고 설교하세요 – 책 소개란에 책 소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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