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몰약을 가장 귀하고 인기있던 송진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성한 향, 또는 화장품으로 사용하였으며. 또한 고대시대에 향수와 약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그들 성전에서 향신료로 사용하였으며 그들의 시체에도 바른 기록이 있으며. 동방에서 중요한 품목에 속하였습니다.
계18: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계18: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성경에 나오는 몰약 (Myrrh)는 ‘모르’(=מר מור)와 ‘롯’(לט) 두 종류로 나오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두 종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에 따른 분류
1, Ladanum (Cistus incanus L.) (=’lot’ ‘לט’)
-- 식물
(cistus incanus Creicus) 는 히브리어로 Lot(창 37:25; 43:11) zohar (194)
이것은 열대 몰약이 아니지만 식물로부터 송진을 얻을수 있는 종류이며. 많은 잎과 분홍색 꽃 안에 쌓여진 열매가 있고, 길르앗 땅에 많았던 것.
Ladanum 또는 labdamun 은 Citus(cistaceae)과의 송진을 얻는 나무입니다. 이 송진은 금색으로 안에 향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동방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아마도 북 아프리카 Latai 와 같은 계열로 생각되어집니다. 아람어로 Lot 으로 번역이 되었고 길르앗 지방에 많았던 식물임을 알수 있음
Ladanum 은 70 cm 의 크기로 자라며 점착성이 있는 나뭇잎들이며 꽃이 피었을때는 큰 분홍색 꽃이 피며 여러 개의 나무들이 함께 서식합니다.
-- 재로 모으는 방법
고대에는 이 Labdanum 은 Citus 나무들 사이로 염소나 양들을 방목해서 그 수염과 허벅지 쪽에 붙는 것을 모았다고 한다. 그렇게 모인 나무의 진은 해안의 무역하는 사람들에게 팔았다고 합니다.
이 나무의 진은 또한 감기, 기침, 류마티즘의 치료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랍비, Sa’adiah ben Yosef Gaon, H.J. Abrahams 등은 출 30:34-36에 언급한 신성한 향신료는 이 לט를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현재의 사용법
현재 Labdanum 은 대부분 향신료 사업에서 생산이 되고 있으며 그 나무의 진은 잔가지와 나뭇잎들을 끓여서 축출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들은 증류방식으로 얻어지고 있습니다
이 나무에서는 탄성고무도 축출이되는데 약 20% 정도의 물을 포함하는 검은색 고무이며 점성이 강하고 거꾸로 해도 쏟아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Labdanum 은 굉장히 비싼 향료인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금지되는 ‘고래의 정액’에서 축출되는 ‘Ambergris”라는 향료와 많이 닮았기 때문입니다.
2, Commiphora abyssinica (= mor, ‘מר מור’), or Commiphora myrrha
-- 식물
‘mor’ (מור 또는 מר)는 ‘myrrh’로 번역이 되며 이것은 Commiphora abyssinica 와 동일시 되고 있습니다.
이 종자들은 아라비아, 에디오피아, 소말리아가 원산지이며. 가시가 있고 덤불과의 식물이며, 작은 나무들이 돌들이 있는 땅에서 자랍니다.
작은 잎들은 계란형이며 그 열매는 올리브같이 생겼지만 작습니다. 그 줄기와 가지에서 송진이 나오며, 나무를 쪼개면 더욱 많이 나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자신들의 미라 방부제로 많이 사용했으며 이집트 여자들은 자신의 집에 이 조그만 ‘몰약’을 태워서 벼룩을 없애는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 일반적으로 성경의 “Myrrh” 는 “Commiphora abyssineca”---------------
한국의 정정숙 전도사님과 이스라엘 식물학자 Zohar는 ‘Myrrh’를 ‘Commiphora abyssinica’와 동일시 하고 있습니다.
몰약(沒藥) 출처 : 정정숙 전도사의 성서식물 세계 기독교 박물관 http://segibak.or.kr/ |
사진 출처 : http://www.flowersinisrael.com
성경에서
1, 이스마엘 사람들에 의해 길르앗에서 이집트로 팔리던 품목이었으며(창 37:25), 야곱이 이 땅의 열매들중 “선택한” 열매들중에 하나이다(창 43:11)
창37: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창43:11 그들의 아버지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러할진대 이렇게 하라 너희는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로 드릴지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유향나무 열매와 감복숭아이니라
2, Myrrh 는 Commiphora myrrha의 “향기나는 송진”이며 대부분 남 아라비아 에서 발견이 된다.
이것은 고체 또는 액체로도 이용이 되었음 (출 30:23; 아가 5:5, 13; 에스더 2:12).
몰약은 신성한 기름으로 중요했으며(출 30:23), 향수로도 사용하였으며 아름다움을 가꾸기위한 용도로도 사용하였다(아 5:5; 에 2:12)
출30:23 너는 상등 향품을 가지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오십 세겔과
아5:5 일어나 내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문을 열 때 몰약이 내 손에서, 몰약의 즙이 내 손가락에서 문빗장에 떨어지는구나
아5:13 뺨은 향기로운 꽃밭 같고 향기로운 풀언덕과도 같고 입술은 백합화 같고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는구나
에2:12 처녀마다 차례대로 아하수에로 왕에게 나아가기 전에 여자에 대하여 정한 규례대로 열두 달 동안을 행하되 여섯 달은 몰약 기름을 쓰고 여섯 달은 향품과 여자에게 쓰는 다른 물품을 써서 몸을 정결하게 하는 기한을 마치며
3, 또한 옷에 좋은 향기를 낼수 있도록 사용하기도 하였다(시 45:8; 잠 7:17; 아 1:13; 3:6),
시45:8 왕의 모든 옷은 몰약과 침향과 육계의 향기가 있으며 상아궁에서 나오는 현악은 왕을 즐겁게 하도다
잠7:17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노라
아1:13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품 가운데 몰약 향주머니요
아3:6 몰약과 유향과 상인의 여러 가지 향품으로 향내 풍기며 연기 기둥처럼 거친 들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가
4, 시적 상징으로도 사용 (아 4:6, 14; 5:1, 13)
아4:6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아4: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아5:1 내 누이, 내 신부야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나의 몰약과 향 재료를 거두고 나의 꿀송이와 꿀을 먹고 내 포도주와 내 우유를 마셨으니 나의 친구들아 먹으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아 많이 마시라
아5:13 뺨은 향기로운 꽃밭 같고 향기로운 풀언덕과도 같고 입술은 백합화 같고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는구나
5, 예수님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이며(마 2:11), 십자가 상에서도 받은 것이다 (막 15:23)
마2: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막15:23 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예수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
6, 니고데모는 몰약과 침향으로 예수님의 시체를 쌋다(요 19:39; “spices” in mark 16:1; 눅 24:1)
요19:39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많은 추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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