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역사 지리/성서 지리

북 이스라엘 땅 "사마리아 산지"-3(베냐민 산지)

by 제이 바이블 2011. 11. 13.
728x90

베냐민 산지

베냐민 산지는 에브라임 산지와 유다산지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마치 '말안장' 모양의 작은 산지이다. 역사적으로 베냐민 산지는 에브라임 산지에 속하였던 것 같다 (삼상 1:1)
작은 규모의 산지를 차지한 베냐민 지파는 점차적으로 에브라임 지파에 의존적이 될수밖에 없었다. 그런 점에서 에브라임과 베냐민 산지는 지형, 역의 측면에서 연속성을 갖고 있는 하나의 산지와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베냐민 산지의 한 부분은 깁온 족속들이 차지하였던 지역이었다( 9:8) 특히 베냐민 산지의 남쪽 지역은 기브온의 네 도시가 자리잡고 있엇다.( 18:25-28)

그들이 차지한 지역은 현재의 나비 사무엘이 위치하고 있는 산등성이와 벧호론길이 지나는 계곡 평원이 포함되어 있다.


"벧호론길"은 분수령을 따라 세겜에서 남쪽의 브엘세바로 내려가는 큰길( 21:19)와 연결되어 있었다.

베냐민지파의 산지는 비록 작은 지역이지만 중앙 산지의 중앙부를 통과하는 남북방향의 분수령 큰길과 동서간을 연결하는 도로가 만나는 곳이었으므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베냐민 산지의 서쪽으로는 벧호론 길이 연결되어 해안지방으로 통할수 있엇고( 10:10-11; 삼상 13:18; 왕상 9:17)  동쪽으로는 와디 켈트를 통하여 여리고로 내려갈수가 있었다. 다시 여리고를 지나 트랜스요르단 지역으로 건너갈수 있었기 때문에 교통의 편리함으로 여러 지역에서 모여드는 지점이 되었었다.


이것은 곧 지역간의 물자가 교류되는 교역의 중심지로의 발달을 가져왔으며, 종교적 중심지로 발달할수 있었다. 베냐민 산지에는 벧엘, 라마, 미스바, 기브온 등과 같은 지역이 대표적인 종교 중심지였다.

또한 베냐민 산지는 에브라임 지파와 유다지파 사이의 완충적 역할도 하였는데 이스라엘에 왕정이 도입될 때 첫 왕이 베냐민 지파의 사울이 선택된것도 이런 정치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배려가 포함되었던 것이다.

 


             이스라엘 지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많은 추천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