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역사 지리/성서 지리

북 이스라엘 땅 “사마리아 산지”-2(므낫세,에브라임산지)

by 제이 바이블 2011. 11. 12.
728x90

 

므낫세 산지

므낫세 산지와 에브라임 산지의 구분은 사마리아산지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잇는 세겜을 중심으로 남과 북으로 나누고 있다.

므낫세 산지는 남쪽의 에브라임 산지보다는 낮은 편이며 땅도 덜 비옥한 석회암 성분의 토양으로 되어 있다. 이곳은 전체적으로 지역이 낮으면서 줍2us이 산지로 둘러 싸여있는 일종의 분지형 산지이다.

북서쪽으로는 갈멜산지가 위치하고 있고, 북동쪽으로는 길보아산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에브라임산지가 둘러싸고 있다. 분지형 산지인 이곳에는 완만한 구능들과 산지 사이의 넓은 계곡이 많이 있어서 통행에 편리한 도로들이 사방으로 연겨되어 잇다. 이러한 이유로 이곳에는 중심적 도시들인 도단’, ‘세겜’, ‘사마리아, 등이 발달하였다.

다른 측면으로는 뚜렷한 국경지역이 없었던 이 지역은 외부와의 접촉이 활발하였던 곳이어서 무역이라는 유리한 면도 있지만 외부적 침입이라는 불리한 여건도 가지고 있엇다.

 므낫세 산지가 역사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누렸던 이유는 세가지로 요약할수 있는데

첫째, 이 지역에 많이 있는 넓은 계곡들이다.

- 산지에서 내려온 충적토로 뒤덥혀 잇는 s이 계곡들은 곡식 생산에 적합한 지역들이 되었다.

둘째, 므낫세 지파의 영역이 점차로 확대되면서 이스라엘의 주된 곡창지대였던 이스르엘 계곡까지도 포함할수 있었다

셋째, 지형의 편리함으로 인해 지역 내의 다른 장소들 또는 되부의 다른 나라들과 교통이 원활했다.

 

에브라임 산지

에브라임산지는 므낫세 산지와는 달리 높은 산지로서 대부분의 산지가 600- - 900 미터의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에브라임의 최고봉은 벧엘 근처의 바알하솔로서 그 높이가 1016 m 에 이른다.

이곳은 므낫세 산지와 대조적으로 동쪽과 서쪽이 급경사를 이루고 있으며 계곡들도 비교적 좁은 계곡들이 되고 있다. 따라서 외부적 침입에 대한 방어가 용이한 지형을 가지고 잇다.

교통로는 동서간의 도로보다는 주로 남북을 잇는 분수령을 따라 형성되어 있었고 그 길의 주요 도시로는 실로’, ‘벧엘’, ‘미스바’, 등이 있었다.

이 에브라임 산지는 그 폐쇄성으로 북 이스라엘 왕국은 경제적으로 풍요한 므낫세 산지로 그들의 거점을 옮기었다.

에브라임산지는 유다산지와 마찬가지로 농사에 적합한 비옧한 석회암 성분의 테라로사 토양과 비교적 유다산지보다는 많은 강우량으로 아주 비옥한 곳이었다. 특히 산지에서 흘러 내려온 흙들이 충적토를 이루어서 그 농경지는 더욱 비옥해 졌다.

하지만 므낫세 산지보다는 좁은 계곡이어서 집약적인 농경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대부분 과일나무를 재배하였다.

에브라임이라는 이름 자체가 풍성함을 나타내는 말로서 이스라엘 역사 초기 이곳에 울창한 삼림들은 인구 증가로 인해 차츰 벌목이 이루어졌고 대신 올리브나무, 포도나무와 같은 과일 나무들이 심겨지게 되었다.

모세는 요셉의 자손에게 이런 축복을 한다. (신명기)

33: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33:14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33:15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

이 말은 곧 에브라임산지의 산채를 보여주는 것이었으며 현재에도 이곳에는 많은 올리브나무 숲과 포도를 비롯한 과일나무들이 재배되고 있다.

하지만 동쪽지역의 강우량이 적고 급경사를 이루는 지역에서는 대부분 양과 염소를 방목하는 목축이 발달되어 있다.

 

 

 

                                        많은 추천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