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장소 설명/갈릴리&북부지역

갈릴리 북쪽 - Tel Hazor (하솔)

by 제이 바이블 2012. 8. 4.
728x90

n Tel Hazor (하솔)

 

이곳은 가나안 도시로서 굉장히 큰 도시였으며 이 주위의 도시들을 관장하는 곳이었고 18세기에서 13세기 까지 이집트의 봉신으로서 지내었다. 18세기의 마리 문서에도 등장을 하며 14세기의 아마르나 문서에도 등장을 함. 특히 아마르나 문서에는 하솔의 왕 Hasura라 이집트의 왕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내용이 담겼으며, 이 문서에서 EA 148 에는 이 하수라 왕이 Habiru 의 침입에 의해 운명했다고 적고 있다.

 

여호수아서에서는 하솔을 굉장히 강한 도시로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하솔을 점령하고 그곳을 불태웠다고 증거하고 잇다 하솔의 왕은 야빈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역시 사사기에도 야빈왕은 등장을 하고 군대장관 시스라가 언급이 되고 잇다.

 

n Solomon Gate

12세기 경에 이곳에 있었던 큰 화재의 모습을 볼 수 잇다. 그리고 이곳에서 발견된 설형문자에는 Ibni Addi ,라는 글자가 발견되엇는데 아마도 Ibni 는 성경의 Jabin 일 것으로 추정을 한다. 그리고 실제로도 이곳의 가나안 시대층을 보면 굉장히 강성했을 건물들을 보여준다. 큰 성전과 궁전등이 위쪽과 아랫도시에 있다.

어떤 고고학자들은 이곳의 불이 아마도 시민폭동에 의한 것이 아닌가? 또는 해양 민족의 침입에 의한 것이 아닌가 라고 질문을 하지만 최근 Amnon Ben-Tor 라는 히브리대 고고학자가 이 도시의 불이 한 군데가 아니라 여러곳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성경에서 여호수아가 이 도시를 불살랐다는 증거와 일치함.

 

왕상(9:15)에 보면 이 도시는 솔로몬에 의해서 병거성으로 건축되었다고 적고 잇다. 므깃도와 게젤과 같이 이곳에 철기시대에 지어진 6방구조 성문이 있음을 발굴하였다. 그래서 이것은 같은 한 사람의 지휘하에 지어진 것으로 단정을 지었고 그가 바로 솔로몬이다. 그래서 이 성문을 솔로몬 성문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후 오므리에 의해서 사용되었다.

이갈 야딘은 이 장소에서 가장 처음 발굴을 시작한 사람들 중 한 사람으로 이곳에도 역시 오므리의 성의 특지을 가지고 잇는데 bedrock 에 터널을 뚫어 물의 원천에 이르러 샘물을 성 안으로 끌어오는 모습이다. 이런 모습은 므깃도에도 게젤에도 나타나는데 이것을 한 사람은 아합이라고 주장한다.

 

예후 시기 약 9세기 정도에 하솔은 다메섹 아람의 영역이었다가, 후에 아람이 앗수르에 패배를 하고 난 다음에는 다시 이스라엘의 손에 들어온거 같음 이유는 요아스가 앗수르에게 공물을 바치는 모습이 있기 때문.

그 후 여로보암 2세 때 가장 많은 건물들이 지어지게 되었음.

하지만 이후에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반란을 일으키려고 했으며, 그 반란 도모로 인데 디글랏 블레셋 3세가 침입을 하게 됨. 결국 732년 하솔은 앗수르에 의해 점령이 되고 시민들은 포로로 잡혀가게 되고 도시는 불타게 됨. 크기는 약 200 에이커 정도 되고, 윗도시는 약 40미터 높음,

n Archaeology

발굴은 이갈 야딘이 1955-1958 1968년 발굴을 하고 이후 로스 차일드가 발굴을 해서 5권의 책을 발간함.

 

1990년 히브리 대학과 마드리드 대학이 다시 발굴을 하였음. Amnon Ben-Tor. 지금가지 발굴함.

 

n 여호수아 이야기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이 있지만 그래도 그중에 가장 성경에 궁금증을 가진 이야기는 여호수아 이야기임.

하솔은 여호수아에 처음으로 언급이 되고 있음 ( 11:10-13)

그럼 불을 태운 증거는 ? 여호수아 시기와 맞는 부분은 역사적으로 1230년 경

파괴 흔적

8세기 두번, 처음은 디글랏 블레셋 3 (732) 두번은 여로보암 2세때 지진으로 인한 파괴

13세기에 한번 ( 1230년 경) – 이곳이 바로 여호수아가 무너뜨린 흔적. (메케네 도자기)

16세기에 한번 (Ahmose) –(1549-24)

 

13세기에 한번 ( 1230년 경) – 이곳이 바로 여호수아가 무너뜨린 흔적.

야딘은 이 13세기의 파괴 흔적은 가나안이 살았던 마지막 흔적이라고 이야기를 함, 그 이전 단계에는 굉장히 화려한 건물들이 있는데 1230년경 이후에는 작은 원형의 건물들이 나타남. 그리고 아랫도시는 아무도 살지 않음. – 이 시기에는 아무런 건물들이 발견되지 않음. 겨우 작은 움막이나 텐트가 있었던 흔적들만이 발견됨. Storage pit 22

 

 

Useful information

 

Length of tour:

1-3 hours

Best season:

Spring, fall, winter

Hours:

April-September 8 A.M-5 P.M.
October-March 8 A.M.-4 P.M.
Fridays and holiday eves 8 A.M. 3 P.M.
Last entry one hour before above closing hour.

Phone:

04-693-7290

Entrance fee:

(including museum): Adult: NIS 21; child: NIS 9
Group rate (over 30 people): Adult: NIS 18; child: NIS 8
Israeli senior citizens 50% discoun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