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다윗은 오르난의 타작마당을 사게 된다.
대상 21:22 다윗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이 타작하는 곳을 내게 넘기라 너는 상당한 값으로 내게 넘기라 내가 여호와를 위하여 여기 한 제단을 쌓으리니 그리하면 전염병이 백성 중에서 그치리라 하니
그리고 그곳에 솔로몬은 이후에 성전(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게 된다.
대하3:1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그 곳은 전에 여호와께서 그의 아버지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 다윗이 정한 곳이라
재미있는 것은 솔로몬이 건축하는 이 오르난의 타작마당을 ‘모리아 산’이라고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모리아 산은 창세기에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 하였던 그 산이다 (창 22장) 그 시험을 통과한 아브라함은 하나님에게 큰 축복을 받게 된다.
암튼 이렇게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면서 솔로몬은 자신의 궁전도 짓게 되는데 그 궁전의 위치는 성전의 남쪽에 짓게 된다. 이 성전의 남쪽은 지금도 우리가 볼수 잇는데 그 곳을 지금은 ‘오펠 가든’이라고 부른다.
이 오펠 가든은 아마도 솔로몬의 궁전이 지어졌던 장소이며 그 이후로 오랜 시간동안 성전과 다윗성을 오가는 중요한 장소로서 역할을 하였으며 그만큼 큰 건축물의 잔해들도 남아 있는 곳이 바로 이 오펠 가든이다.
- 성경에서의 오펠
이 오펠 이란 말은 히브리어 עפל 이란 단어로 언덕, 올라가는 곳 등의 뜻이 있다.
성경에서는 8세기경 유다왕 요담 시기에 처음 언급하고 있다.
대하27:3 그가 여호와의 전 윗문을 건축하고 또 오벨 성벽을 많이 증축하고
이 말은 이전부터 이 부분이 사용되고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성경 이외의 자료들에서도 이 오펠 가든은 궁전과 행정궁등을 포함한 안쪽 요세에 위치 하고 있는 것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또한 오펠은 메샤 비문에도 언급이 되고 있는데 오펠 성벽을 차지하였다고 나오고 있다.
즉 이 오펠은 잘 정리된 요세로 안과 밖을 지키는 곳으로 이용되었던 곳이었음을 알수 있다.
이스라엘 고고학자인 벤쟈민 마잘은 이 오펠 가든 가까운 기드론 골짜기와 맞닿은 서쪽 언덕은 8세기까지 매장지로 이용 되었을 것이라 추측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그후 바벨론이 이 도시를 파괴할 때 이 오펠도 등장한다.
왕하25:8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열아홉째 해 오월 칠일에 바벨론 왕의 신복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왕하25:9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불사르고 예루살렘의 모든 집을 귀인의 집까지 불살랐으며
왕하25:10 시위대장에게 속한 갈대아 온 군대가 예루살렘 주위의 성벽을 헐었으며
- 내민 망대
성경에서는 또한 ‘내민 망대’라는 장소를 언급하는데 이 부분도 아마 오펠 가든을 이야기 하는 부분일것이다.
느3:25 우새의 아들 발랄은 성 굽이 맞은편과 왕의 윗 궁에서 내민 망대 맞은편 곧 시위청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중수하였고
이곳은 유다왕국에게 계속해서 사용되던 왕궁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지금의 오펠가든을 이야기 할 가능성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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