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식물 설명 : 감람나무, 올리브나무 그 식물의 특성과 의미들을 살펴본다
감람 나무 (Olive tree)
זית – olive tree 다른 의미 없음.
Ελαια – olive tree
식물
7년생으로 상록교목, 2월에 가지치기를 해주며, 흙이 얕은 석회암 또는 현무암 토질에서 잘 자람. 서리에 민감하고 상한 바람도 싫어함. 습기를 싫어하며 강수량이 200mm 내외인 지중해성 기후가 좋음, 물이 잘 빠지는 산기슭이나 계단식 농경지에 잘 재배됨, 수분이 많으면 기름이 적어짐. 9-10월에 녹색 열매를 맻으며, 10-11월에는 검게 변함, 한 나무에서 75리터의 기름을 얻음.
나무는 굉장히 천천히 자라서. 1000년 이상 자라기도 한다.
환경
물이 많이 필요치 않으며 건조한 기후에 잘 맞으며 물이 잘 바지는 산의 언덕지역에 잘 맞는다. 천천히 자라지만 볓백년까지 살수 잇는 나무이다. 줄기는 2미터 높이까지 자라며, 그 끝은 5 – 10 미터까지 닿는다. 잘 자라는 나무는 한 나무에서 매 2년마다 약 110-120 Kg 의 올리브를 생산한다. 올리브 수확의 모습은 흔들거나 때려서 수확을 한다 (사 17:6; 24:13, 신 24:20) 또한 농경법에 따라 제일 위의 열매들은 남겨놓게 되어 있다(사 17:6, 출 23:11)
기름짜기
올리브는 포도와 같지 않게 과수원에 넓게 만들어진 Bedrock 에 놓고 빻게 된다. – 여기에서 미기서에서는 Darakh 라는 히브리어를 사용하였는데 (미 6:15) 사실 이 단어는 포도주를 짤 때 사람들이 밟는(“Tread”) 의미이지 엄밀히 따지만 올리브는 Beating (Ktt) 을 해야한다 (출 27:20; 29:40; 레 24:2; 수28:5; 왕상 5:25) 올리브 기름은 반드시 실내에서 짜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태양빛에 의해 산화되기 때문이다. – (Olive Press 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자세히 자루겠습니다.)
- 구약에서는 참 감람나무와 돌 감람나무에 대해서 구별을 하지 않는다. (롬 11:17) 하지만 사 41:19; 왕상 6:31; 느 8:15 에 나오는 “ets shemen” 을 돌 감람나무라고 이야기 할수 있다.
역사
약 4000BC 부터 중동지방에 있었던 흔적이 있으며, 이집트 문서에는 초기 왕정시대에 시리아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올리브를 수입했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사용방법
올리브 나무는 단단하여서 조인트 부분과 조각에 이용되고 열매는 음식, 약, 램프의 오일, 화장품, 기름부음(secular or sacred). 에 사용하였다. Hittites 에서는 신의 부를 때 사용하기도 했으며 메소포타미아에서는 가끔 올리브 나무를 생명나무와 관련시키기도 했다.
대부분 이 기름으로 정결예식에 시용을 했는데 그 이유는 이 올리브 기름이 고치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서 이다. 이런 의미로 왕에게 기름을 붇는 의미는 왕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깨끗케 한다는 의미가 있다.
관유는 올리브유와 몰약, 육계, 창포를 더하여 만들었으며 성전의 기구들을 닦거나 아론 제사장(레8:12)에게 기름을 부었으며 성서시대에는 올리브유로 성전에 불을 켰음(레 24:2)
종교적 사용
왕과 제사장에게 기름 부을 때 사용하였으며, 성전의 법궤와 성전의 문도 올리브 나무로 만들었습니다. (왕상 6장) 이것은 좀더 넓게 해석하면 성전 근처에 올리브 나무가 많이 있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올리브 나무의 가지는 장막절 때 장막을 만들 때 이용이 되기도 했습니다(느 8:15) – 이말은 장막절 이전에 올리브가 수확이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올리브 나무는 Life and Blessing 을 상징했습니다. – 여기에서 홍수 이야기에서 비둘기가 올리브 나뭇잎을 가져오는 것은 이 상징을 연상하면 되겠습니다 (창 8:11)
학 2:19 절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성전이 다시 지어졌을 때 복을 주시는 방법으로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나무를 이야기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다는 의미로 말씀을 하실 때 꼭 이 올리브 나무가 들어갑니다 (신 6:11; 8:8; 수 24:13; 느 9:25)
이것과 반대로 랍사게가 예루살렘 주민들에게 약속할 때 또한 등장하는 나무가 바로 올리브 나무입니다(왕하 18:32)
따라서 예언서에서도 올리브 나무는 blessing 을 뜻합니다 (호 2:23; 21; 요엘 2:19)
호세아 14:9(6) 에는 이상적인 미래의 이스라엘상을 올리브 나무의 아름다움에 비유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감람나무의 새순과 같이 비유하였습니다. (시 128:3)
반대로 저주를 이야기 할때에도 역시 올리브 나무가 등장합니다. 즉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으면 모두 파괴될것이라고 합니다 (신 28:39; 사 17:6; 암 4:9; 미 6:15).
사 24:13절에서는 하나님께서 복수를 하실때는 올리브 나무을 때림같이 열매가 적게 남은 올리브 나무를 이야기 합니다.
올리브 나무를 의로운 사람에 비유한것도 있는데요 (Ps 52:108) 그리고 신실하지 못한 사람은 올리브 나무가 열매를 맺지 못함을 비유합니다 (욥 15:33)
기름부음을 받는 왕과 제사장은 올리브나무에 비유됩니다 (슥 4:3) – 이것은 또한 제사장적 상징이 있기도 하는데요 Testament of Levi 8:8 에 레위제사장 직분을 표현할 때 이렇게 사용됩니다.
Pesonal name
개인적 이름 (대상 7:10 ; 대상 23:8; 26:22)
장소이름 (대상 7:31 – khirbet bir-zeit, north of beitin)
Mt. Of Olives, (슥 14:4; 삼하 15:30) – 아마도 올리브 산은 이스라엘 가나안땅에 들어오기 이전에 제의적 장소로 사용이 되었을거 같습니다 (삼하 15:32; 겔 11:23; 슥 14:4) 따라서 자연스럽게 솔로몬이 밀곰과 그모스를 위해 산당을 짓게됩니다 “on the mountain east of Jerusalem” 왕상 11:7; 왕하 23:13)
또한 올리브 산은 Har hammashchith 로 불렸을 것이며 (왕하 23:13) 유월절 의식중 한 부분을 자치했습니다.
주님의 날에 하나님은 올리브산에 내려올것입니다 (슥 14:4) 또한 에스겔의 환상중에 예루살렘의 마지막날에 도시를 떠나 올리브산에 선다고 합니다 (겔 11:22)
또한 붉은 암송아지를 제의적 의식으로서 올리브 산에서 태웠습니다 (수 19장)
성경 구절들
창 8:11 저녁때에 비둘기가 그에게로 돌아왔는데 그 입에 감람나무 새 잎사귀가 있는지라 이에 노아가 땅에 물이 줄어든 줄을 알았으며
신 8: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1, 감람나무의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말하고 있음.
삿 9:8 하루는 나무들이 나가서 기름을 부어 자신들 위에 왕으로 삼으려 하여 감람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삿 9:9 감람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게 있는 나의 기름은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나니 내가 어찌 그것을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호 14:6 그의 가지는 퍼지며 그의 아름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그의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미 6:15 네가 씨를 뿌려도 추수하지 못할 것이며 감람 열매를 밟아도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포도를 밟아도 술을 마시지 못하리라
2, 성전에 사용된 감람유
출 27:20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감람으로 짠 순수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않게 등불을 켜되 -성전
레 24: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불을 켜기 위하여 감람을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네게로 가져오게 하여 계속해서 등잔불을 켜 둘지며 - 성전
3, 단단한 재질로 성전건물에 사용하였음.
왕상 6:23 내소 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높이가 각각 십 규빗이라 - 성전
왕상 6:31 내소에 들어가는 곳에는 감람나무로 문을 만들었는데 그 문인방과 문설주는 벽의 오분의 일이요 -성전
왕상 6:32 감람나무로 만든 그 두 문짝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곧 그룹들과 종려에 금으로 입혔더라 - 성전
왕상 6:33 또 외소의 문을 위하여 감람나무로 문설주를 만들었으니 곧 벽의 사분의 일이며 - 성전
3, 절기에 사용되는 감람
느 8:15 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가져다가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한지라
4, 복을 이야기 할 때 비유로 사용됨.
시 52:8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
시 128:3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5, 추수의 모습
사 17:6 그러나 그 안에 주울 것이 남으리니 감람나무를 흔들 때에 가장 높은 가지 꼭대기에 과일 두세 개가 남음 같겠고 무성한 나무의 가장 먼 가지에 네다섯 개가 남음 같으리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 24:13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듦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à 올리브 나무의 추수의 모습은 올리브를 하나씩 따는 것이 아니라 나무 밑에 카펫이나 천을 깔고 그 위에서 마구 흔들거나 나무 가지를 긁어서 소확을 하게 된다.
6, 이스라엘의 비유 à
롬 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롬 11: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Mukhmas 라는 아랍동네에서 올리브를 수확하고 잇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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