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장소 설명/예루살렘

감람산 주기도문 교회

by 제이 바이블 2012. 5. 31.
728x90

n 주기도문 교회

주기도문 교회는 라틴어로 ‘Pater Noster’ 이며 그 뜻은 ‘Our Father’ 라는 뜻으로 ‘ the Church of the Pater Noster’ 라고 불린다. 이 교회는 예루살렘 감람산에있으며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친 곳이라고 한다. 이 교회는 콘스탄틴 황제에 의해서 4세기 당시의 동굴 위에 건물을 지었으며, 건물 자체에는 약 130개의 언어로 주기도문이 쓰여져 있다.

 

n In the Bible

11:1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11: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11:3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1:4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

 

n History

복음서에서는 예수님께서 어디에서 주기도문을 가르치셨는지 대한 정보가 거의 존제하지 않는다. Acts of John 에 따르면 감람산에 한 동굴이 잇는데 그곳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르치신 장소와 관계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장소에 대해서는 없다.

유세비우스(260-340)는 기록하기를 콘스탄틴이 감람산에 있는 한 동굴 위에 교회를 지었으며, 그것이 승천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다른 두개는 성묘교회와 탄생교회를 지음). 이 교회는 콘스탄틴 황제의 어머니 ‘St. Helen” 여사가 지시아래 지어졌으며 그 기록은 333Bordeaux 순례에도 나타난다. 384년의 Egeria 는 이 교회를 Eleona = of olives 로 처음 언급한다.

그리스도의 승천한 장소가 Chapel of the Ascension 으로 옮겨지면서 이 동굴은 에수님께서 선과 악을 가르치신 (24:1-26:2) 장소가 되었다고 한다.

 

예루살렘에 있는 다른 건물들과 마찬가지로 이 교회도 614년의 페르시아 침공에 의해 무너지는 고통을 겪었으며, 예수님께서 가르치셨다는 기억이 이 장소와 남게 되었는데 이후로는 선과 악을 가르치신 장소가 아니라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장소로 내용이 바뀌게 되었다. 이렇게 바뀌게 된 근거는 눅 10:38-11:4 / 11:12-25 절의 잘 어우러짐에 근거를 두고 잇다.

 

십자군 시대에는 이 장소가 특별히 주기도문과 관련된 장소가 되었으며, 1106년에 이 무너진 교회 위에 작은 예배당을 짓고 그 다음 1152년에 덴마크 교황에 의해서 교회가 재건되었고, 그는 그의 집사와 함께 이곳에 묻혔다고 한다. 12세기의 순례객들은 이 교회에 헬라어, 히브리어로 주기도문이 새겨진 대리석 장식판을 보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 교회는 1187년 손상을 입었으며, 1345년에 무너지게 된다. 그리고 1851년에 4세기 교회의 남겨진 돌들은 여호사밧 골짜기의 유대인들 무덤의 돌로 팔리게 된다. 이후 Princesses de la Tour d’Auvergne 가 이 지역의 땅을 사서 1868년 지금의 건물을 짓고 1872년 카르멜라이트 ‘Carmelite’ 수도회를 설립하였다.

1910년 비잔틴 시대의 동굴이 부분적으로 발굴이 되었고, 1915년부터 비잔틴 시대 교회 재건을 시작했지만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n What to See

4세기 비잔틴 시대의 교회가 부분적으로 발굴되어, 예전의 모습을 많이 간직하고 있고 반절쯤 재건된 건물은 원래 크기와 거의 동일하다고 한다. 이 건물의 아래쪽에는 동굴이 있는데 1910년에 발굴을 하면서 부분적으로 붕괴되었다고 한다. 이 동굴 안에서는 고대시대 채석 흔적이 남아 있기도 하고 1세기 당시의 무덤도 부분적으로 있다.

이 동굴의 남쪽 문쪽에는 모자이크로 된 부분이 있는데 세례를 주던 장소라고 한다. 19세기부터 세계 각국의 주기도문타일이 보내져서 이 교회 벽을 장식하고 있으며 Prncesse de la Tour d’Auverge 의 무덤은 교회 잎구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n Quick Facts

Site Information

Names:

Church of the Pater Noster; Church of the Paternoster; Convent of the Pater Noster; Eleona

Location:

Jerusalem, Israel

Faith:

Christianity

Features:

Footsteps of Jesus

Visitor Information

Coordinates:

31.778225° N, 35.244806° E (View on Google Maps)

Public transport:

Arab Bus 37; Mount of Olives Bus 7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