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역사 지리/성서 지리

이스라엘 기후

by 제이 바이블 2011. 9. 30.
728x90

이스라엘의 기후는 사계절로 구분을 짓지 않고 크게 여름과 겨울로 양분된다.

성경에서도 이런 사실을 증명하고 잇는데 심음과 거둠, 추위와 더위등으로 표현하고 잇다 (8:22)

이런 기후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의 환경과 생활양태에 직접적인영향을 끼쳐왔다.

이스라엘의 기후는 상당히 다양하다. 아열대성과 지중해성의 중간지점에 놓여있으며 바다와 사막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또한 해안, 산지, 광야의 지형들을 가지고 잇다.

 

1, 아열대성 / 지중해성 기후

이스라엘의 북부지역은 지중해성, 남부지역은 아열대성의 기후를 가지고 잇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우기가 형성이 되고, 여름철에는 건조기가 형성되는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잇다. 이런 건기와 우기 사이에 두차례의 과도기적인 중간 계절이 각각 약 6주 정도에 걸쳐 사막에서 불어오는 열풍이있는 함씬기간이 잇다.

 

a.     우기 (겨울철) 11-3

일반적으로 10월이나 11월경에 시작되어 이듬해 3월까지 계속되지만 늦게 시작할때는 12월에 시작되는 경우도 잇다. 이런 이스라엘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비와 눈을 내려주셔야 하는 나라이며 욥기서에서 엘리후는 이런 고백을 하였다 (욥기 37)

이 우기철은 이른비, 겨울비, 늦은비의 세 시기로 구분된다 ( 11:13-17; 5:24)

이른비는 건기동안에 마른땅을 살짝 적셔주는 정도의 적은 강우량의 비로 이른비가 내린 이후에 부드러워진 땅을 기경하고 파종하게 되는 아주 중요한 비이다.

장마비 또는 겨울비로 불리는 12-2월 사이의 비는 일년 강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로서 이 기간의 비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소낙비가 내리게 된다.

봄비라고도 하는 늦은비는 3-4월경에 내리는 비로서 겨울동안에 자란 농작물이 충실히 결실하게 하는 비로서 겨울동안 자란 농작물의 마지막 결실을 충실케 하는 비 이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비를 축복의 단비 라고 불렀다.

이런 비는 헬몬산에서는 눈으로 내려 갈릴리의 주요 급수원이 되며, 중앙산지는 석회암을 침투하여 땅속의 지하수층을 형성하게 된다.

 

b.     건기 (여름철) 6-9

6월에서 9월까지 이어지는 건기는 비가 전혀 내리지 않으며 뜨거운 날씨가 계속된다. 하지만 이 기간동안에 광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이슬이 내린다 ( 29:19) 이 이슬은 바다바람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므로 바다에 가까운 곳일수록 이슬의 양이 많다. 이런 이슬은 농작물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대표적인 여름 농작물인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등이 자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와 이슬이 함께 내리지 않는 것은 심각한 재난이다(삼하 1:21)

 

c.     과도기적 계절 : 4월 중순 - 5월말/9월초-10월 중순.

이 과도기적 시기는 건기와 우기가 교차되는 기간으로 9월에 시작되는 과도기는 이스라엘에서는 1년을 시작하는 시기로서 전해의 모든 수확을 거두어 들이는 마지막 추수기를 마친 때이다. 이 기간에는 나팔절(신년), 대속죄일, 초막절등 이스라엘의 중요한 명절이 들어 있다.

이 기간의 기후적 특징은 뜨거운 동풍이 불어오는 것으로 주로 아라비아 사막에서 사막 열기와 함께 가는 모래진을 실어오는 바람이다. 이 기간을 함씬이라고 한다. 이 기간의 열풍은 기압골의 변화를 일으켜 지중해의 숩도높은 바람을 끌어들여 소나기를 동반한 폭풍우가 갑작스럽게 일어난다.

4월에 시작하는 과도기 시기는 건기로 넘어가는 시기로 그 열풍은 매우 파괴적이어서 하루아침에 광야의 식물이 말라버리기도 한다.

이 동풍이라는 표현은 정말 이스라엘의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기에 이렇게 표현한다. ( 14:21, 48:7, 요나 4:8)

 

지형적 위치의 차이점

이스라엘의 기후를 결정하는 또 하나의 요소로는 바로 지형이다. 일반적으로 강우량이 많은 지역은 지중해의 해안선과 북쪽의 갈릴리 산지라고 볼수 잇다. 즉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서쪽과 북쪽으로 갈수록 강우량이 많아지는 현상이다.

또한 높고 낮음의 차이로 강우량이 결정되기도 하는데, 같은 지역이라고 높은 산지는 강우량이 높아지며 낮은 지역은 강우량이 떨어진다. 그래서 산지들은 다른 지역보다 많은 강우량의 차이를 가지고 잇다.

 

즉 이스라엘은

a.     이스라엘의 강우량과 비오는 날수는 남쪽보다도 북쪽으로 갈수록 많아진다

b.     산지의 강우량이 언제나 많다

c.     물의 증발은 태양에 더 많이 노출된 남쪽이 심하다

d.     종합해보면 이스라엘의 서쪽지역과 북쪽지역은 남쪽과 동쪽 지역에서보다 언제나 비가 많이 오고 농작물이 풍부한 지역이라 하겠다



** 강우량이 표현된 지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