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역사 지리/성서 지리

이스라엘 경계, 및 지형적 구분.

by 제이 바이블 2011. 9. 29.
728x90

 

이스라엘 경계, 및 지형적 구분.

자연 경계선으로 이루어진 이스라엘은, 성경을 근거한 경계는 애굽강에서 큰 강 유브라데까지, 대해에서 사막까지로 이야기 하고 잇다 ( 15:18, 23:31, 1:7; 11:24, 1:4)

하지만 이스라엘이 시리아까지 통치하였던 시기는 다윗과 솔로몬 시대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계념은 이상적인 계념이라고 할수 있으며 실질적인 경계는 단에서 브엘쉐바까지 이다.

이 경계를 기준으로 서쪽은 지중해, 북쪽은 레바논 산맥의 헬몬산, 남쪽은 애굽강, 동쪽은 요단동편의 거대한 사막이다.

 

1, 서쪽 경계, 지중해

이 지중해는 구약에서 바다의 크기 때문에 대해 ( 34; 9:1)라고 불렀으며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 서해( 11:24; 34:2)라고도 불렀다.

 

2, 동편 경계; 요단 동편 사막

성서시대에는 이곳에 유목민들이 주로 살았으며 북부지역은 시리아 사막이라 부르고 남부 지역은 아라비아 사막이라고 부른다.

시기아 사막같은역우는 연간 강우량이 100-200mm 이내이며 아라비아 사막의 경우 100mm 이하가 된다.

 

3, 북쪽 경계 : 헬몬산.

헬몬산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서 그 높이가 2814 m. 가 된다. 또한 이곳에 겨울동안 쌓인 눈은 갈릴리의 주요 수원중 하나이다.

 

4, 남쪽 경계 : 애굽강 (와디 엘-아리쉬)

성서에서 애굽강( 15:4) 로 언급되어 있으며 겨울철에만 물이 흐르는 계절천이다. 시나이 반도 북부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중해로 흐르는 물줄기이다.

 

지형적 구분

남북 길이

이스라엘은 사람이 살수 있는 지역을 구분해서 단에서 브엘쉐바까지”(20:1) 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렇게 보면 남북으로의 길이는 약 240 km 가 된다.

동서 길이

또한 동서로의 길이는 서편의 해안선이 이집트쪽으로 내려가면서 서쪽으로 휘어진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지형자체가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넓어지게 된다.

지중해에서 중앙계곡까지 길이는 갈릴리가 약 56km 여리고 근처에서는 약 88km 그리고 사해 남단 지점정도에서는 그 폭이 136km 가 된다.

 

지형구분

이스라엘은 성서에 산지와 골짜기”( 8:7; 11:11) 로 되어 있으며 하늘의 비만을 의존하여야 하는 땅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11:10) 이렇듯 이스라엘은 많은 산지와 골짜기가 있으며 그 산지와 골짜기를 따라 다시 여러지역으로 나뉘게 된다. 그 지역들은 해안평야, 중앙산지, 요단계곡, 네게브, 이다.

 

1, 해안평야

북쪽의 레바논 산지인 로쉬 하니크라에서 시작해 남쪽의 애굽강까지 약 260 km 이다. 또한 그 폭은 북쪽이 약 5km 이며 남쪽은 40km 까지 된다.

하지만 이스라엘에 속한 이 해안평야는 이집트쪽에서 올라오는 모래로 인해 해안선 자체가 항구를 만들수 잇는 형태가 아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해양민족이 될수 없었던 이유라고도 말할수 잇겠다.

이 지형은 다시 4개의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a.     악고평야(아셀평야, 스블론평야)

b.     돌해안

c.     샤론평야

d.     블레셋평야

 

2, 중앙산지

이 중앙산지는 북쪽의 갈릴리 지방에서 남쪽의 네게브까지 남북으로 형성된 산지로, 해안평야에서 시작하여 요단계곡까지 거대한 석회석 산이라고 설명할수 잇다.

이 중앙산지는 다음의 다섯 부분으로 구분될수 있다

a.     상부 갈릴리 산지

b.     하부 갈릴리 산지

c.     이즈르엘 골짜기

d.     에브라임 (사마리아) 산지

e.     유다산지

 

3, 요단 계곡

지각 균열로 이루어진 이 계곡은 가장 낮은 해발 – 420m 의 사해를 포함한 골짜기이며 그 넓이는 평균이 16km 가 될정도로 넓다. 그 지역들은 5개로 나누어진다.

a.     훌러계곡

b.     갈릴리 바다(호수)

c.     요단강 계곡

d.     사해지역

e.     아라바 계곡

 

4, 네게브

한글에서는 남방으로 번역된 네게브는 그 의미가 건조한 땅”(dry land) 이다. 현대 이스라엘에서는 남방(Negev)를 브엘세바에서 홍해 에일락 지역까지 지칭하는 단어이지만 성서에서는 브엘세바 지역으로 제한된 지역이었다. 이지역은 간단하게 두 지역으로 나뉜다.

a.     서부 네게브

b.     동부 네게브

 

5, 트랜스 요르단 고원 산지

요단 동편의 거의 1200 m 높은 고원 산지가 형성되어 잇는데 이 산지의 서쪽으로는 요단 계곡의 가파른 경사지이며, 동쪽으로는 시리아-아라비아 사막이 이어지는 완만한 경사지가있다.

이곳은 겨울철의 찬바람과 봄-가을철의 뜨거운 열풍(시로코)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고원지대이 비들은 대부분 요단계곡으로 흘러가는데 그 대표적인 강들은 야르묵강, 얍복강, 아르논강 제렛강이다. 이 강들을 경계로 다음의 4개의 지역으로 나눌수있다

 

a.     바산

b.     길르앗

c.     모압

d.     에돔

 

** 이스라엘의 지질 이야기..

이스라엘의 지질은 대부분이 석회석 입니다 하지만 재미잇는것은 이 석회석이 바다밑 깊은곳에서 충적이 되어서 만들어지는 돌이라는 것 입니다. 즉 이스라엘은 그 옛날 언젠가 바다밑에 있었던 땅이며 그 땅이 지각 변동에 의해 융기되어 만들어진 지형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특이 체질을 가지고 잇는 이스라엘은 각각의 지질적인 영향으로 인해 미치는 영향들도 아주 큽니다. 간단하게 그 지질학적 기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화강암층

이스라엘 지층의 가장 아래쪽에 있는것으로 단단한 돌이며 대부분 최남단. 홍해, 또는 미디안 산지에 주로 발견되고 잇습니다.

 

2, 누비안 사암층

화강암층 위쪽으로 대단히 두터운 분포로 형성되어 잇어 모래가 오랫동안 누적되어 만들어진 돌로 색은 주로 붉은색이지만 때로는 백색, 황색, 혹은 자주색도 있습니다. 이 돌들은 에돔산지 모압산지에서 많이 발견되고 이스라엘 남부 지역 네게브의 최남단 지역에서도 발견이 됩니다.

이 누비안 사암은 풍화 침식에 잘 견디는 돌로서 높고 가파른 벼량을 만들어 내는 돌이며 쉽게 페트라의 돌들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네게브 남쪽 지역의 사암층은 구리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팀나계곡에서는 예전부터 구리광산으로 유명하였습니다.

 

3, 석회암

이스라엘에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잇는 암석층으로 중앙 산지와 길르앗산지가 주로 석회암층이다.

이런 석회암층에서는 나무들이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산들이 대부분 민둥산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그 긍정적인 측면은

1, 단단한 석회암은 건축을 위한 석재로 이용되며 2, 많은 동굴들을 형성해 고대에는 주거지로 사용을 할수도 있었으며 3, 석회암으로 물이 스며들어 지하수를 형성할수 있게 하며 4, 석회암에서 풍화된 테라로사(붉은 땅)”  는 점토성분의 토질로 비옥하고 보수력이 강한 농토를 형성하기도 한다.

성서에서 좋은 땅, 아름다운 땅” ( 8:7) 은 이런 테라로사 성분이 잇는곳을 말한다. 이런 테라로사가 많은 지역은 이스르엘 계곡과 해안평야이다.

 

4, 백악암

세노니아 중간기에 형성된 암석으로 쉽게 부식되어 회백색의 거친 토질로 변한다. 이 흙은 기곡이 많아서 쉽게 건조해지는게 특징이며 대부분 유다광야에 이런 토질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부서지면서도 부드럽다는 것이 이 흙의 성질인데, 풍화작용에 의해 많은 계곡들을 형성하고 잇으며 이런 계곡들은 겨울철에도 건조하여서 통행로로 이용할수 잇다는 장점이 잇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중요한 도로들은 이런 백악질 계곡들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5, 현무암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암석인 현무암은 이스라엘 북부지역인 바산과 하부 갈릴산지의 동쪽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그 말은 이곳에 화산 활동이 있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 돌들은 풍화되어 점성이 강한 비옥한 토양인 검붉은 색의 토양을 만들어 내는데 성서의 바산의 비옥함은 이 토질을 가르켜 말하는 것이다.

 

6, 로에스 황토

네게브의 북쪽 지역에 사막의 바람에 의해 날려온 황갈색의 먼지인 로에스 황토. 이 황토는 가벼운 먼지와 같아서 바람에 의해 멀리까지 날아갈수 잇는 모래이다. 브엘세바 근처의 로에스 황토의 두께는 약 30m 에 달한다.

이 흙은 잠재적 비옥한 흙이라고 말할수 잇는데 그 이유는 토양 자체에 식물성장에 적합하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잇지만 네게브의 특성상 비가 많이 오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물만 있다면 충분히 비옥한 흙으로 만들수 있는 토양이다.

26:12 에서 이삭이 백배의 결실을 얻었다는 내용은 이런 지역적 상황을 보여주는 예이다.

이런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가지고 잇는데 그 이유는 이 로에스 토양의 성질 때문이다. 이 토양은 물에 닿으면 팽창이 되어 딱딱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그 아래로 물이 흡수가되지 않고 다 흘러가게 된다. 그래서 이 토양이 있는 곳은 비가 오면 갑자기 홍수가 일어나는 지역으로 바뀌는 곳이 되며 그래서 물만 적절하게 이용할수 잇다면 비옥한 흙이 될수 잇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지형구분 및 고도표시


북부 갈릴리 지역


사마리아 유다산지


사해지역


남부 네게브 지역




 

 

반응형

'성경 역사 지리 > 성서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 해안평야(3) 샤론 평야  (0) 2011.10.17
이스라엘 해안평야(2) 돌 평야  (0) 2011.10.16
이스라엘의 중요 도로들  (0) 2011.10.06
이스라엘 기후  (0) 2011.09.30
성서 지리의 필요성.  (0) 2011.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