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장소 설명/므낫세 산지

사마리탄, (Samaritan) – 현재의 사마리아 사람들

by 제이 바이블 2012. 2. 26.
728x90

 

 

현재의 사마리아 사람들은 세겜에 있는 그리심 산에서 살고 잇는 사람들을 비롯해 자신들이 진정한 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이야기하는 Samaritanism (Judaism 과 비슷) 을 지키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아직도 유월절 기간에 양을 잡는 의식을 치르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반적 설명 : 사마리탄 사람들은 누구?

사마리아 사람들은 민족 종교로 유다이즘과 비슷한 아브라함의 종교에서 비롯한 samaritanism 사람들이다. 이들은 samaritan torah 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바벨론 포로 이전의 이스라엘 종교를 진정으로 잇는 사람들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들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유다이즘에 배척된다.

조상 대대로, 사마리아 사람들은 에브라임과 므낫세, 그리고 레위 지파 자손이라고 주장을 한다. 이들은 사마리아 라는 지형적 이름을 가지고 잇는 것이 아니라 쇼메르(שומר) 라는 율법을 지키는 자들 이라는 뜻으로 자신들을 부른다.

 

역사적으로 사마리아 인들은 큰 공동체였다. 로마후기 시대에는 약 백만명정도 였으며, 이후에는 점점 줄어들어 몇만명 정도 남게 된다. 그리고 이후 529년에 사마리아 사람들의 비잔틴 크리스찬 지배자에 대한 반동 때문에 많은 수가 학살을 당한다.

(480년대 제노 때문에 반란 세겜의 교회들을 불태움 484)

(529년저스티니안때 독립을 위해 반란을 일으킴 역시 대량 학살로 이어짐)

그리고 이후 무슬림 시대에는 대부분 무슬림으로 개종할것을 요구하고 듣지 않으면 죽였다. 지금은 홀론과 루자(지금의 그리심산 위의 동네 이름) 745명의 사마리탄이 있다고 2011 11 30일 집게 되었다.

지금 사마리탄 사람들은 아랍어를 사용하였으며 점차 현대 히브리어를 사용하고 잇다.

 

사마리탄 사람들의 전통성 주장

사마리아 전승에 따르면 그리심이 원래 거룩한 산이었다고 이야기 한다.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하였을 때 이곳에서 축복을 선언하였음. (11:29;27:12 8:33),

11:29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너를 인도하여 들이실 때에 너는 그리심 산에서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 산에서 저주를 선포하라

8:33 온 이스라엘과 그 장로들과 관리들과 재판장들과 본토인뿐 아니라 이방인까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 제사장들 앞에서 궤의 좌우에 서되 절반은 그리심 산 앞에, 절반은 에발 산 앞에 섰으니 이는 전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하라고 명령한 대로 함이라

 

사마리탄은 북 이스라엘의 자손이라고 주장하는데 . 북 이스라엘을 부너뜨린 사르곤의 기록에 의하면 북 이스라엘 사람들을 27,300명 정도를 끌고 갔다고 한다. 그렇게 볼 때 꽤 많은 수의 사람들이 남아잇었을 것이다.

 

사마리아 역사서에 보면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정착해서 축복을 선언하면서 이곳에서 살기 시작한 사람들이 있었으며, 이후에 엘리는 이 그리심 산에 모세의 성막을 세웠고 다른 하나를 실로에 세웠다고 한다.

 

또한 탈무드에서 한 랍비는 이 사마리탄 사람들을 잇사갈의 후손으로 이야기 하고 잇는데 그 이유는 창세기 46:13절 때문이다.

46:13 잇사갈의 아들은 돌라와 부와와 욥과 시므론(שמרון)이요

 

유다이즘과 사마리타니즘의 리더들은 서로의 영역에 들어가는 것과 서로에게 닿는 것을 불경하게 가르쳤음.

그래서 신약에 나타나는 서로를 배척하는 사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하다.

 

성경적 근거 사마리탄 역사

유대인들이 고레스 칙령에 의해 538년에 돌아오기 시작할 때 그들의 고향(유대땅)에 다른 이들이 살고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한다. 대하 36:22-23

대하36:22 바사의 고레스 왕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여호와께서 바사의 고레스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 

대하36:23 바사 왕 고레스가 이같이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을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너희 중에 그의 백성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에스라 4: 1-4 에스라에 의하면 성전 짓는 일 때문에 서로가 반목하게 되었음. 이 성전은 538-515년에 마무리됨.

4:1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한다 함을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 듣고 

4:2 스룹바벨과 족장들에게 나아와 이르되 우리도 너희와 함께 건축하게 하라 우리도 너희 같이 너희 하나님을 찾노라 앗수르 왕 에살핫돈이 우리를 이리로 오게 한 날부터 우리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노라 하니 

4:3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기타 이스라엘 족장들이 이르되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데 너희는 우리와 상관이 없느니라 바사 왕 고레스가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홀로 건축하리라 하였더니 

4:4 이로부터 그 땅 백성이 유다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여 그 건축을 방해하되

 

이후 사마리탄은 그들의 성전을 그리심에 지었음.

 

그리심 성전

고고학자들은 주전 5세기에 처음 지어졌다고 함. 헬라시대 무너지고 다시 하드리안 시기에 다시 지어짐. 하지만 이후 비잔틴 시대에 무너지고 다시 세워지지 않음.

사마리탄 사람들은 이 그리심 산이,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려던 산이며(22:2), 하나님의 이름을 두려 하였던 곳(12:5)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마리아 사람들 유월절 양잡는 사진

그리심산 성전 터

사마리아 유월절 양잡는 장소 (이곳에서 양의 피를 흘려보낸다)

 그리심산 사마리아 사람들의 마을 (루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