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장소 설명/므낫세 산지

Joseph’s Tomb in Shechem (세겜의 요셉의 무덤)

by 제이 바이블 2012. 2. 23.
728x90

 

요셉의 무덤

 

위치 : 야곱의 무덤에서 북서쪽으로 약 300미터 위치에 있다.

 

역사 기록 :

1868 4세기부터 있었던 직사각형의 구조에 기념비가 있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전의 기록들은 볼수 없다. 어떤 학자들은 성경과는 무관한 곳이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다.

5세기 이전의 유대인이나 크리스찬 기록에 요셉의 무덤에 대한 기록이 없다.

또한 요셉의 무덤 이라는 이름은 비잔틴 시대에 사마리아 사람들과 크리스찬들이 어떻게 무덤에 이름을 붙일것인가에 대한 뜨거운 논쟁의 결과로 지금의 요셉의 무덤 것이다.

1967 이스라엘이 서안지구를 얻고 이후에 무슬림들은 이곳에서 기도하는 행위가 금지 당하면서 서서히 유대인들의 기도처가 되어갔다. 이후 유대인과 무슬림들간에 장소를 두고 잦은 마찰이 있었으며

1993 오슬로 협정[1] 의해서 IDF 관리 아래 무슬림들의 기도가 제한되고 2000 악사 인티파다 이후 장소는 다시 분쟁점이 되었었다. 이후 2002 이스라엘의 Operation Defensive Shield, 유대인 그룹들이 간헐적으로 들어왔으며 최근에는 새롭게 아치 지붕을 덮으면서 다시 유대인들의 기도처소로 이용되고 있다.

 

성경적 근거 :

24:32 또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가져 온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백 크시타를 주고 세겜의 아버지 하몰의 자손들에게서 산 밭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되었더라

 

성경은 자세한 장소를 설명하고 잇지 않다.

하지만 Genesis Rabba 에서는 야곱이 땅을 이유는 빼았았다라는 조롱을 받지 않기 위해서 이고 요셉이 그곳에 장사되려고 이유에 대해서는 거기에서부터 그가 이집트로 팔려갔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른 유대 전승에는 Safed 라고 하기도 하고 Aggada 전승에서는 Hebron 이라고 한다.

이슬람 전승에서도 역시 불분명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이전 시대의 이슬람 지리학자는 헤브론에 있는 족장들의 무덤을 요셉의 무덤과 동일하게 여기기도 했다.  역시 코란도 요셉의 무덤에 대해서 자세하기 이야기 하지 않는다.

 

현대 학자들.

근데에는 많은 학자들이 요셉의 시기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이들이 있다. 어떤이는 요셉이 지파의 이름으로 지파이야기를 한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전승에는 요셉이 이집트에 묻힐 웅장한 무덤에 묻혓다가 모세가 뼈를 취하기 위해서 마술을 사용해 관을 올렸다고 하기도 한다.

일부 학자들은 요셉의 이야기가 편집된 것이라고 믿고 8-6세기 있었던 소설의 종류일것이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으며, 또는 이집트의 미신들을 접목시킨 이야기라고 하는 사람들도 잇다

 



[1] ▶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등 점령지를 반환해 팔레스타인 자치국가를 설립케 하는 대신아랍세계는 이스라엘의 생존을 보장한다는 것으로 '땅과 평화의 교환'이 기본원칙이다.

이 협정에 따라 이스라엘은 점령지에서의 철군을 착착 진행시켰고 팔레스타인은 96 2월 잠정 자치정부를 세우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가 팔레스타인 임시행정당국(PA)으로 이름을 바꿔 제한적인 자치를 하고 있을 뿐, 점령지로부터의 이스라엘 군 철수, 점령지 반환, 자치권 확대 등 구체적인 이행은 아무런 진전이 없다.

오슬로협정은 서명 당사자인 이스라엘의 이츠하크 라빈 총리가 1995 11월 암살당하면서 파정이 예고됐다. 뒤이어 집권한 우파연합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팔레스타인 당국으로의 점령지 반환을 거부하면서 협정의 이행은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