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역사 지리/성서 지리

요단강 계곡의 지형적 구분

by 제이 바이블 2011. 12. 29.
728x90

요단강 계곡의 지형적 구분

요단강 계곡의 구분은 갈릴리 바다와 사해 사이의 거의 중간지역인 좁은 협곡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이곳의 vr은 약 5키로 정도로 비교적 좁은 협곡으로 사마리아 산지와 길르앗 산지가 요단계곡으로 침투한 형상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에는 아담이라는 도시가 예전부터 있었으며, 이 지역을 중심으로 북쪽과 남쪽의 기후, 지리적 환경이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       북쪽의 벧산 계곡

벧산을 중심한 요단강 계곡지역은 중앙 계곡 중에서 가장 폭이 넓은 지역이다. 이러한 지형적 형태로 인구가 밀집되는 중요한 지역이 되었는데 강우량과 수원이 풍부하여 농작물 재배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역이다. 이 지역의 강우량은 약 200-2500 미리 이며 이 지역을 통해 흐르는 지류는 서쪽의 하롯강과 동쪽의 야르묵강이다.

 

-       하부 요단강 계곡

여리고까지 이어지는 남쪽 지역은 북쪽 지역과 비교해 건조한 기후이며 강우량도 많이 떨어지는 지역이다. 이런 이유로 이 지역의 모습들은 대부분 반-사막의 모습을 띄고 있다.

이곳의 연간 강우량은 100미리 밖에 되지 않으며 그 폭은 남쪽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모습으로 여리고 정도에서는 그 넓이가 무려 32키로나 된다.

또한 그 높이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지역으로 북쪽 지역은 해저 270미터 이지만 여리고와 사해 지역은 해저 400미터나 된다. 즉 매 1키로마다 거의 1미터씩 낮아진것이다.

또한 유다 산지와는 약 1220미터의 고도 차이가 있는 지역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