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장소 설명/요단골짜기

요단 골짜기 - 여리고-2

by 제이 바이블 2012. 9. 8.
728x90

ARCHAEOLOGICAL REMAIN

Tell es׳Sultan: plan of The site and excavation areas.

1 City waH from Early Bronze Age; in west it is built directly above Neolithic wall:

 

2. Retaining wall of giacis from Middle Bronze Age II;

3• Glacis

4 Kenyon״• trench I;

5 Trench (I;

6. Trench Ul,

7. Road;

8. Pools near spring

 

 

(Diagram and legend are from NEAEHL. p. 675.)

Few remains can be seen on the tell today. They include:

 

1, NEOLITHIC PERIOD

 

A city wall, constructed in part of large stones, and a round stone tower which are dated by archaeologists to the 8th millennium B.C. 성벽 바깥의 아래쪽에 있는 돌에 9.5 미터 너비에 2.5미터 깊이의 해자가 바위에 파졌다. 타워는 성벽 안쪽으로 붙어 있고 중심의 지붕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있고 또한 견고하다. 이것은 7.75 미터의 높이에 8.5미터 직경을 가지고 잇다. 건축물은 특별이 인상적인데 이유는 건물이 지어지던 당시의 도구는 오직 돌만을 쌓아 올리는 기술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건물 바로 옆에 흙벽돌 집들이 서로 붙어서 지어져 있었다. 집들은 성벽 안쪽과 바깥쪽에서 발굴이 되었으며,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 정착민들은 10 에이커 정도에 2000 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II EARLY BRONZE AGE

 

Portions of a defensive mud brick city wall which surrounded the summit of the tell. 성벽에 많은 건물들의 층이 관찰되었다. 가장 마지막 시기의 방어가 이러우진 층은 아주 급하게 지은듯한 성벽들로 지어지고 얼마 가지 못하여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 Middle Bronze I 시기에는 오직 유목민들이 지역을 점유한 것으로 보인다.

 

III. MIDDLE BRONZE AGE II

 

Remains of an impressive defensive system including a revetment wall, a glacis, and a summit wall. 여리고 기초에 있는 옹벽 성벽의 높이는 4.5미터 높이이다. 기초 옹벽과 가장 높은 곳의 성벽 가운데에는 약간 경사지도록 지어졌고, 이것은 언덕 자체를 35 정도 각도의 경사를 가지게 만들었다. 경사로(glacis) 플라스터로 칠해졌다. 경사로는 일반적으로 많이 부식되어 있지만, 여리고의 북서쪽 코너에 위쪽 성벽의 기초까지 완전하게 채워진 부분을 발견하게 되었다. Middle Bronze Age 동네는 불에 의해서 심하게 파괴되었으며, 이후 버려지게 된다. Kathleen Kenyon 따르면 중기 청동기 말에 사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The artist's reconstruction of the Middle Bronze Age fortifications and the drawing of their location on the tell are from BAR 16/2 [1990], pp. 46 and 47.)

 

 

 

 

 

 

 

 

 

 

 

 

 

 

 

 

 

 

 

 

 

 

 

 

 

 

 

 

 

 

 

 

 

 

 

 

 

 

 

 

 

 

 

 


 

(The schematic cross-section of the Middle Bronze Age fortifications below is from Bible and Spade 12/2 [1999], p. 38.)

 

 

NOTES REGARDING THE LATE BRONZE AGE AND SUBSEQUENT PERIODS:

Late Bronze Age 시기는 성경 학자들에게 특별히 관심이 높은 부분이다. 시기가 바로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Kathleen Kenyon 따르면 시기의 발견물들은 빈약하다고 한다. 발견된 것들은 Garstang 발견한 건물들과 부분적으로 발견된 바닥과 Kenyon 의해 발굴된 성벽등이다. 언덕과 무덤에서 발견된 도자기들은 1400-1380 B.C 이후의 것들로 다른 많은 학자들이 동의하는 부분이다.

 

(다른 학설로서는 B. Wood 주장한 것으로 많은 고고학자들에게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Wood Garstang Kenyon 보고한 도자기들은 LB I 시대의 도자기라고 주장을 한다. 하지만 P. Bienkowski Wood 사용한 형식의 것은 특징적인 것이 아니라 오랜 시기를 거친 도자기라고 이야기 한다. Wood 다른 고고학자들이 LB II Painted ware 규정하는 Cyptiot bichrome 도자기를 다르게 주장하는데 그는 구조도 지역 도기와 다르다고 이야기 한다. See 11 BAR 16/2 (1990): 44-58, Did the Israelites Conquer Jericho? by B. Wood, and 2) BAR 16/5 [1990] :45-49, 68-69, Battle Over Jericho Heats Up by B.Wood and P. Bienkowski.)

 

시기에는 방어했던 흔적이 없다. 오히려 시기에 이곳은 버려져서 심한 부식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다른 많은 고고학자들은 많은 Early Bronze Age 층을 발굴해내었다.

또한 왕상 16:33-34 나오는 아합 시기에 벧엘의 Hiel 여리고를 건축하였다는 9세기의 것은 여리고에 흔적이 없다.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사람들이 다시 살기 시작한 시기는 7세기이다. 하지만 시기의 언덕의 가장 위쪽이 아니라 측면에서 발견이 된다. 도자기들의 모습을 보면 이곳은 바벨론 포로기까지 사람들이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페르시아 시기의 것들은 빈약하게 발견이 된다. 이것은 페르시아 시기 이후에 언덕은 영원히 버려진 것으로 보인다.

 

로마 시대의 동네의 위치는 알려지지 않았다. 어떤 이들은 현재 동네 아래쪽에 있을 것이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