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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 순례 장소 설명/쉐펠라 지역

쉐펠라-게젤(Gezer)

by 제이 바이블 201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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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Gezer (게젤)

- 케롯 (당근) 모양때문,

투트모세 3세에 이미 15세기 1490-92 b.c 에 이곳에서 점령했다는 기록이 있음. 그리고 와디 아라로 무깃도를 점령하는 이야기도 있음.

 

n History

-       청동기 시대

4000년부터 사람들이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2000년 경에 성벽들이 생기기 시작함. 그리고 텔의 중심 부분에는 제의적 장소가 생기기 시작함. 신석기 시대의 돌들이 있음. 이것은 가나안 신전의 특별한 standing stone . 그럼 이것은 무엇인가? 일부 학자들은 이것이 가나안 도시들의 숫자라고 말한다. 아마도 그 도시들의 계약 행위들이 이곳에서 이루어졌을 것으로 볾. 이후 투트모세 3(1479-1425)에 의해서 파괴된것으로 보임. 이 시기의 이집트 문서에 보면 게젤 왕이 투트모세에게 충성을 바치는 편지등이 아마르나 문서에 많이 발견됨.

 

-       철기 시대

성경에 의하면, 여호수아가 이곳을 정복한것으로나옮( 10:33) 하지만 사사기에는 에브라임 족속이 가나안 족속을 몰아내지 못한것으로 나옮( 1:29). 12-11세기에 많은 건물들이 지어진 흔적이 발견됨. 아마도 이 시기에는 블레셋 족속과 가나안 사람들이 섞여서 살았던 거 같다.  

이후 10세기 솔로몬 통치 때에 이집트의 바로왕(아마도 Siamun-986-970)에게 결혼 선물로 게젤을 선물 받았고,(왕상 9:16). 이후 분열왕국이 되면서 시삭(924)의 침공으로 이곳은 파괴됨(왕상 14:25) 이후에 이곳은 디글랏 블레셋에 의해 733년 정복이 됨. 이 사건은 아시리아 니므롯 왕궁 벽화에 묘사 되어 잇음. 이후 이곳은 앗시리아의 행정도시가 되었다. 하스모니안 왕가는 이곳을 점령하고 요새화 하였지만 이후 로마시대에는 버려진 곳이 되엇음.

 

n What to see

-       가나안 시대의 성문

밑에는 돌 위쪽으로는 흙으로 만들음 MB2 2200 시작 아쉬켈론, 아쉬돗에도 같은 양식의 건물 조제함. Mud bricks 앞쪽은 늘 새롭게 만들기 때문에 무너지는곳이 있으며 뒤쪽은 단단하게 아직도 있음. 이 시기의 이런 성문은 그 당시에도 굉장히 큰 것이엇다. 그 너비는 1.6미터였다. 이 가나안 시대의 성문은 투트모세 3세의 침입(1477)으로 무너졌을 것이다.

 

-       이스라엘의 성문

철기시대의 성문 - 하수도위쪽에 있음. 사람들은 게젤에 올라와서 지키는 자와 이야기해서 들어올지를 정하고 들어옮, 하수도는 골짜기로 들어가도록 되어있음. 그리고 이것은 위쪽이 막혀있었기 때문에 냄새는 나지 않음.

1957년 이갈 야딘은 솔로몬 성전과 성벽을 발견, 처음의 성문에 대한 해석은 철기 1-2 었었음

6방 성문과 casemate wall 은 한 사람이 설계를 가지고 한것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음 성경에도 솔로몬으로 나오고 있음. 하지만 문제는 텔아비브의 핀켈슈타인이 토기를 기초해서 한 것이 아니라고 공격함. 윌리암 디버가 과학적으로 발굴을 했을때에도 성경을 믿고 시작을 했기 때문에 이곳을 10세기로 이야기함. 이 성문은 시삭의 침입때 (925)에 무너진 것을 발굴했음.

casmate wall - 10세기 방들로 연결된 성벽. 철기시대의 철기 2 시대의 것

 

-       물 시스템.

Nari rock을 뚫어서 만들은 물 저장소 - 물이 모이도록 만들었음. 위쪽 돌(Nari)은 단단하지만 약 1미터 아래쪽은 부드러워서 잘 파짐 이유는 위쪽으로 물이 계속 단단하게 만들기때문. 물을 닿은 종이와 같이 됨. 말라갈 때 단단해짐. 모든 쉐펠라 지역은 모두 비슷하게 됨. 이곳은 그 깊이가 약 7미터 깊이이며 비탈지게 만들어 져서 그 길이는 약 45미터 이다. 그 시기는 약 1500-1200년 경에 만들어진 것이다.

라임스톤의 렌지나에서 온 흙이 많고 포도에 좋은 토양임. 토양에 chalk를 섞어서 포도를 기르는데 강하게 키우기 위해서임. 와인을 위해서는 작은 포도로 생산함. 먹기 위해서는 좋은 토양과, 많은 물이 필요함.

 

n 역사 자료

-       Letter

가나안 시기때 이곳은 이집트에 의해 정복을 당했으며, 아마르나 문서에 게젤 왕이 이집트 왕에게 보낸 편지가 많이 등장함 그 편지에는 항상 왕에게 어디의 당신의 종 ~ 으로 시작함. 그 편지에는 아피루에 대한 불평들이 많이 있다.

 

n Gezer calendar

이 게젤 달력은 아이들의 글자 연습이든지, 농부가 보는 것이었든지 둘중 하나일 것, 최근에는 이것이 아이들의 민속적 노래였을 것이다 라고 함. 이것은 1908년에 발견이 되었으며, 그 내용은 1년 주기의 농사력에 관한 내용이다. 그 제일 마지막에 아비야 라는 이름이 적혀 잇는데 이 사람이 아마도 이 글을 쓴 사람인거 같은데 그 뜻은 하나님은 나의 아버지시다. 라는 뜻이며 이 사람의 이름이 성경 왕상 14:31” 에도 나옮. 르호보암의 아들. (아비얌, 아비야)

왕상 14:31 르호보암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니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나아마요 암몬 사람이더라 그의 아들 아비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대상 3:10 솔로몬의 아들은 르호보암이요 그의 아들은 아비야요 그의 아들은 아사요 그의 아들은 여호사밧이요

그 크기는 손바닥만한 정도의 크기라고 하며, 이스탄불에 보관중이라고 함. 그 언어는 솔로몬 시대의 것으로 초기 형태의 히브리어 문서이다.

 

 

 

n In the Bible

10:1-4, 9-14, 31-33 - 게젤왕이 라기스 왕을 도우러 왔던 기록이 있음.

1:29, 34-35 - 단 지파를 몰아내는 족속들.

왕상 9:17 - 솔로몬의 아내에게 이집트 왕이 예물로 준 게젤, 벧호론,

 

n Cultic area

10개의 주상이 세워져 있고 정사각형 배수구가 있음. 소나 양을 잡아 피를 함께 섞어서 우리는 하나라는 것을 동맹을 함. 24장의 부분을 이해할수 잇는 유일한곳.

초기의 잘못된 발굴로 인해서 그 시기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잇다고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고고학자들은 1500년 경의 가나안의 제의 장소로 보고 잇다( 26)

24:4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24:5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여호와께 소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게 하고 

24:6 모세가 피를 가지고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제단에 뿌리고

26: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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