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장소 설명/예루살렘

예루살렘 시온산- 베드로 통곡교회(Gallicantu)

by 제이 바이블 2012. 8. 14.
728x90

베드로 통곡교회 (Church of Saint Peter in Gallicantu)

 

베드로 통곡 교회는 로마 카톨릭 교회로서 시온산 동쪽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n History

이 교회는 라틴어로 “Gallicantu” 라고 부르는데, 그 뜻은 닭의 울음소리 꼬끼오이다. 이 교회는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번 부인한 것을 기리는 교회이다 ( 14:30)

1889년 이 동굴이 발견 되었을 때 그 모습은 작은 구멍들이 벽과 기둥에 뚫려 있었고 다른 동굴들과 연결되어 잇다. 이것은 4세기 이후로 사용되던 감옥과 같은 곳으로 예수님도 사도 베드로와 요한도 이곳에 갇혔을 것으로 추정한다. ( 4:1-3; 5:17-18; 5:40)

비잔틴 시대의 교회가 잇엇던 것으로 보면, 이곳이 바로 예수님께서 고통을 참으셨던 그 장소로 초대 기독교 사람들은 인정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비잔틴 시대의 교회는 베드로의 회개를 기념해 457년 교회가 세워졌지만 1010 Fatimid 에 의해서 무너지게 됩니다. 이후 십자군에 의해 1102년에 재건되었고 지금의 이름이 주어졌다. 하지만 십자군 시대가 끝나면서 이 교회도 무너지게 되었고 1931년까지 이 교회는 버려지게 되었다. 1934년 이 교회는 세워지게 되었다. 비잔틴 시대의 순례자 Bordeaux 실로암에서 시온산으로 올라가다보면 가야바의 집과 만나게 된다라고 적고 잇다.

 

n Mosaics 비잔틴 시대의 모자이크

이 모자이크는 대부분 5세기의 것으로 가운데의 것이 가장 크고 신약 성경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교회 정문에는 예수님께서 가야바에게 심문을 당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예수님의 만찬이 묘사되어 있다. 가장 감동적인 부분은 교회 위쪽 천장으로 큰 십자가 모양의 창문이 다양한 색깔로 디자인 되어 잇다.

 

n 지하실 (Lower church and Crypts)

교회 가운데에서 보이는 동굴은 비잔틴 시대의 부분으로 이전 2차 성전 시대에 사용하던 물 저장소이다. 가야바의 집이라는 전승으로 인해 이곳에 예수님께서 갇히셨던 곳이라고 전해진다.

이런 종류의 동굴은 로마시대에 많이 존재했고, 지하 저장실, 물 저장소, 도는 정결탕으로 많이 이용되었었다고 한다. 이런 장소가 대 제사장의 집에서는 감옥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 5:18)

 

n Sacred pit

이 동굴은 3미터 깊이이며, 그 채석한 흔적도 다른 곳하고는 다르게 되어 잇다. 아마도 원래는 그 깊이가 깊지 않았을 것이며, 정결탕으로 이용되던 곳으로 보인다. 즉 이전에 정결탕을 물 저장소나 지하감옥으로 바꾸기 위하여 파진것으로 보인다. 기둥과 벽에 난 구멍들은 분명 죄인들을 묶어두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1889년 발굴당시 이곳에 비잔틴 시대의 십자가들이 위쪽에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7개는 빨간색, 4개는 검정색, 그리고 많은 종교적 물건들과 기도하는 모습의 그림자가 보이는 것등을 보면, 이곳에 비잔틴 시대 적어도 4세기 정도의 교회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럼 무엇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곳에 교회를 세웠을까? 의심할것없이, 예수의 수난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예수님은 산헤드린에 가기전에 가야바의 집에서 기다려야 했다. 그 시기 동안에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베드로의 행적에 초점을 맞춘것이다. 그리고 교회 아래쪽으로는 주님의 고난 받는 종 예수의 흔적이 남겨져 잇는 곳에 장소를 잡았을 것이다.

 

n Holy Stairs

교회의 북쪽으로는 기드론 골짜기에서 이어지는 계단이 있는데 이것은 예수님 시대 당시의 lower city 에서 upper city 로 이어지던 길이었을 것이다. 이 계단은 1897년에 발견되었으며, 기혼 샘과 연결이 된다. 이후 많은 크리스찬들이 이 계단이 예수님께서 오르셨던 계단이라고 믿게 되었다.

 

n 소속

교회의 대부분 글자들은 프랑스어인데 그 이유는 이 교회가 Assumptionist Father 에 속한 곳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1887년에 설립되어 마리아의 승천을 기념하여 이름을 만들었다. 이들의 본부는 1889 년에 건립된 예루살렘의 Notre Dame De France (Our Lady of france) 에 두고 잇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