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서 식물 & 동물/성서 동물

(성서동물해설) 들 염소(Ibex) 에서와 다윗이 잡았던 동물.

by 제이 바이블 2011. 12. 12.
728x90

 

 

들 염소

영명 : Nubian Ibex, wild goat

학명 : Capra ibex nubiana

히브리명 : יעל

아람어 : arna, yaala

Ass. : iailu

Arab : vaal beden

 

n  Ibex in general

-       생김새

이 들 염소는 일반 염소와 많이 닮았고 그 억센 성격도 염소와 닮았다. 그리고 수염도 역시 염소와 같이 나있다,

다 자란 들 염소는 그 크기가 어깨의 크기로 약 85 센티 정도이며 그 뿔의 모양은 크고 뒤쪽으로 굴곡있게 뻗어 있다. 이 뿔의 크기는 수컷 들 염소가 약 125 센티까지 자란다.

작고 갈라진 굽을 가진 이 동물은 좁은 바위 틈에도 설수 있도록 하며 절벽을 오를수 있도록 해준다. 그래서 그 이름은 יעל (뜻으로는 he will ascend) 라는 의미가 있다.

그 털의 색은 주위의 바위색과 잘 어울리도록 되어 있으며 빠른 발을 이용해서 사냥꾼으로부터 피할수 있다.

Nubian ibex (Capra nubiana) 는 아랍사람들에게 Beden 으로 알려졌으며 히브리어로는 יעלים 이다. 이 히브리어 단어는 늘 복수형으로 등장하는데 그 이유는 늘 무리를 지어서 다니기 때문이다.

 

-       습성

점프도 수직으로도 스평으로도 아주 멀리 뛴다.

가을에 짝짓기를 한다. 다음 봄 약 3월달 정도에 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       특징

특히 이 ibex 는 그 몸의 여러가지 기관으로 약을 만들을 수가 있어서 걸어다니는 약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사실 이 들 염소의 고기는 상당히 값비싼 고기였으며 그 어느 고기보다도 맛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잡는 것이 힘들어서 먹기 힘들다고 한다.

어떤 학자들은 야곱이 에서에게 잡아 달라고 한 고기가 이 ibex 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다.

27:2 이삭이 이르되 내가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 

27:3 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27:4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       현재

들 염소 종류로서 지금은 그 수가 많이 줄어들어 보호종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스라엘 엔게디와 사해 근처에서 서식을 하고 있다.

 

미쉬나에서는 이 들 염소의 뿔을 가지고 성전 나팔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들염소의 뿔은 희년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였다고 한다 (Mishnah R. Hash ch. 3:3)

 

n  성경에서

성경에서 ‘wild goat’ 4번 사용되었으며 히브리어로는 Azelim ‘the climber’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자연학자들은 이 동물이 Ibex 또는 Beden 이라는 동물이라고 확신한다.

 

이 들 염소의 아름다움을 성경에서는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5:19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의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우리 성경에는 번역이 암노루로 되어 있는데 그 히브리어 명칭이 יעלת 로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 야엘 이란 이름은 자신의 장막에서 시스라 장군을 죽인 여인의 이름이다.

5:26 손으로 장막 말뚝을 잡으며 오른손에 일꾼들의 방망이를 들고 시스라를 쳐서 그의 머리를 뚫되 곧 그의 관자놀이를 꿰뚫었도다

 

또한 그 습성에 대해서도 성경에서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39:1 산 염소가 새끼 치는 때를 네가 아느냐 암사슴이 새끼 낳는 것을 네가 본 적이 있느냐

삼상24:2 사울이 온 이스라엘에서 택한 사람 삼천 명을 거느리고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찾으러 들염소 바위로 갈새

104:18 높은 산들은 산양을 위함이여 바위는 너구리의 피난처로다

 

성서학자 Tristram 은 다윗이 엔게디 바위로 간 이유는 들 염소를 잡아 음식으로 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