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생활과 풍습/이스라엘 절기

(유대 절기) 하누카 – 하누카 이야기의 배경

by 제이 바이블 2011. 11. 29.
728x90

 

하누카 이야기

-- 배경

유다는 B.C 200 년 당시 Ptolemaic 왕국의 소유였다. 그런데 Antiochus III가 프톨레미 5세와 “battle of Panium’ 을 하게 되고 그때 유다는 Seleucid 왕국의 소유로 넘어가게 된다.

이후 안티옥 3세는 유대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유대인들의 전퉁을 지킬수 있도록 보장을 한다.

하지만 175년 안티옥 4세 에피파네스는 표면상으로는 Tobias 아들들의 요청에 의한거지만 실제로는 유다의 제의에 관해 깊이 관여하는 계기를 낳게 된다. 아후 안티옥 4세는 예루살렘은 점령하고 많은 유대인들을 학살하고 성전까지 더럽히고 3 3개월 동안 유대인들의 매일제를 드리지 못하도록 한다.

 

이후 더 심한 것은 안티옥 4세는 167년 제우스 제단을 성전에 세울것을 지시한다.

그는 할례도 금하였으며 유대인들에게 부정한 동물은 돼지로 성전에서 제우스에게 제사를 지내도록 한다.

이런 그의 행위는 유대인들로부터 크게 반향을 일으켰고 결국 폭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 중심에 Mattityahu 가 있엇는데 그는 유대 제사장으로 그의 아들들은 Jochanan, Simeon, Eleazar, Jonathan, Judah, 가 있었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큰 항쟁이 일어났다.

Mattathias B.C 166년에 죽게되고 그의 큰아들 Judah 가 안티옥을 대항하여 싸우게 되는데 이가 바로 “Yehudah HaMakabi”(=Judah the Hammer”이다.

이들은 165년에 Seleucid 왕국에 항쟁을 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그 해에 성전은 다시 유대인들의 손에 들어오고 정화되게 된다.

 

이 하누카는 바로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서 생겨난 절기이다

유다는 성전을 깨끗이 청소할것을 명령하고 여러가지 용기와 제단을 다시 만들것을 명령하였다.

탈무드에서 이야기 한것과 같이 하루밖에 가지 못할 기름의 양이 기적적으로 8일을 갔기 때문에 그 8일을 기념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1 Maccabees 에 언급이 되고 있으며,

8일인가에 대해서는 성전정화가 되는 그때까지 유대인들은 장막절도 “Shemini Atzeret” 도 지키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 절기를 기키기 위해서 8일이 되었다고 설명한다. (Suk v. 2-4)

 

-- 하누카 의식

하누카때에는 많은 의식들이 진행되는데 하루마다 특별한 기도가 더해지고 식사후에는 축복문이 더해진다.

하누카는 안식일 같은절기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하는것에 대한 제한이 없다. 사람들은 일을 하러 가지만 대신 일찍 집에 돌아와 촛불을 켠다. 하지만 학교들은 2틀째부터 8일째까지 방학을 한다. 많은 가족들이 선물을 교환하기도 하고, 기르에 튀긴 음식들을 나누기도 한다.

 

-- 촛불 켜는 시간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30분안에 그 촛불을 켜야 한다.

대부분 해가 지면 바로 촛불을 켜고 하시딤들은 조금 더 늦게 촛불을 켠다.

하누카 촛불은 작은 초로서 약 1시간 반가량 탈수 잇는 양을 가게에서 판다.

하지만 안식일이 시작되는 금요일은 좀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안식일에는 촛불을 켤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일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촛불은 해가 지기 전에 그 불을 켜게 되는데.. 그 불 또한 어느정도 정해진 시간까지 유지가 되어야 하는것이다. (어둠이 오고 약 30분 후까지).

그래서 안식일이 되면 좀 더 큰 초를 이용해서 그 문제점을 해결한다.

 

-- 촛불을 향해 축복문 외우기

전형적으로 3가지의 축복문이 있는데 첫째날에 모든 유대인들은 이 세가지의 축복문을 모두 읊는다.

그중에 두가지를 촛불을 켜기전에 한번, 촛불을 켜고 난 후에 한번 그렇게 읊는다.

이 촛불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켜가야 한다.

 

-- Hanerot Halalu 찬양

그렇게 촛불이 켜질 때 Hanerot Halalu 라는 찬양을 하게 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Transliteration

English

Hanneirot hallalu anachnu madlikin 'al hannissim ve'al hanniflaot 'al hatteshu'ot ve'al hammilchamot she'asita laavoteinu bayyamim haheim, (u)bazzeman hazeh 'al yedei kohanekha hakkedoshim. Vekhol-shemonat yemei Hanukkah hanneirot hallalu kodesh heim, ve-ein lanu reshut lehishtammesh baheim ella lir'otam bilvad kedei lehodot ul'halleil leshimcha haggadol 'al nissekha ve'al nifleotekha ve'al yeshu'otekha.

We light these lights for the miracles and the wonders, for the redemption and the battles that you made for our forefathers, in those days at this season, through your holy priests. During all eight days of Hanukkah these lights are sacred, and we are not permitted to make ordinary use of them except for to look at them in order to express thanks and praise to Your great Name for Your miracles, Your wonders and Your salvations.

 

-- Maoz Tzur 찬양

매일밤 촛불을 켜고 난 다음에 Maoz Tzur 라는 찬양을 하게 된다. 이 찬송은 6개의 연으로 되어 있고

첫번째와 마지막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노래를 하고 있고 가운데 4개는 유대역사의 핍박을 노래하며, 그 가운데 하나님께서 지켜주신것에 대한 찬양도 함께 하고 있다.

 

-- 다른 풍습들

촛불을 켜고 Ma’oz Tzur 찬양까지 다 부르고 난 다음에 Hasidic, Sephardi Jew 들은 시편 30, 67, 91편을 낭송한다.

 

-- 하누카의 마지막 날 Zot Hnukkah

하누카의 마지막 날을 Zot Hanukkah 라고 부르는데 이 날에는 (민수기 7:84)을 읽는다 7:84 이는 곧 제단에 기름 바르던 날에

이 부분은 유대 신비주의 사람들에 따르면 대속죄일의 마지막날을 인장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날에는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는 회개의 기도를 하는 날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때 하시딕 유대인들은 (‘may you be sealed totally tor good”)이라고 기도한다고 한다.

 


-- 하누카 음식들

이날에는 많은 유대인들이 기름에 튀긴 빵인 ‘Sufganiyot = 슈브가니옷을 먹는다. 특히 이 빵은 올리브 기름에 튀겨야 하는데 그 이유는 성전에서 벌어진 올리브 기름의 기적을 기념하기 위함이라 한다.

 

-- 팽이 놀이

Dreidel 이라 불리우는 이 팽이는 히브리어 알파벳이 4면에 새겨진 팽이로 어린이들이 하누카에 노는 놀이기구이다. 그 각 글자는  נ  ג  ה  ש נס גדול היה שם (nes Gadol Haya Sham = a great miracle happened there = 큰 기적이 그곳에 일어났다)라는 뜻의 첫글자를 딴 것으로 성전에서 일어났던 기름의 기적을 언급하는 것임.

 

어떤 것들은 네번째 철자에 פ 가 써진 것이 있는데 그것은 נס גדול היה פה = a great miracle happened here “큰 기적이 여기에서 일어났다) 라는 말로 저기여기라는 단어만 바뀐것이다.

4개의 글자에 대해서는 한 유대 학자는 이스라엘의 4번의 포로됨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한다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촛불을 켜고 난 다음에 모든 집에서 이 팽이 놀이를 하는데

각 사람은 10 또는 15 코인(사실은 초콜렛), 건포도, 사탕, 건과류등을 가지고 게임에 참가를 한다.

첫번째 사람이 팽이를 돌리고 나오는 글자에 따라 항아리에 각 사람이 넣어놓은 사탕을 뺏기기도 하고 빼앗기도 한다.

נ à nothing “

ג à all “항아리 사탕의 모든 것을 가질수 있음

ה à half “항아리 사탕을 반절 가져갈수 있음

ש à Put in “항아리에 다시 자신의 사탕을 넣어야 함.

 

다른 버전

נ à take “항아리에서 하나를 가져올수 잇다

ג à give “하나를 항아리에 넣어야 한다

ה à half “항아리에서 반절을 가져올수 있다

ש à Still = nothing

이 게임은 어느 한 사람이 다 딸때까지 계속된다.

이 팽이는 유대인들이 토라를 공부하는 것을 숨기기 위해 생겨난 게임이라고 한다.

유대인들은 동굴에 모여 공부를 했으며 한 사람은 그릭 군인들이 오는지 망을 보다가 만약 군인이 오면, 유대인들은 팽이를 돌려서 그릭 군인이 그들이 게임을 하고 있는것으로 착각하게 만든것이다.

 

-- 역사 기록

  • 198 : 셀류커즈 왕 3(Antiochus the Great)의 군대 프톨레미 5세를 유다와 사마리아에서 몰아냄.
  • 175 : 안디옥 4(Epiphanes) 셀류커스 왕좌에 오름
  • 168 : 안디옥 4세의 통치아래 성전 약탈, 유대인 학살, 유대 율법 금지.
  • 167 : 안디옥 제우스 제단을 성전에 세우라 명함, Mattathias 와 그의 아들들 반란을 일으킴
  • 166 : Mattathias 죽음, Judah 리더가 됨, ‘하스모니안왕가 시작, 63년까지 지속됨.
  • 165 : 셀류커스에 왕가에 맞서 성공적으로 그들을 물리치고 성전 정화를 함.
  • 142 : 셀류커즈 유대 자치 인정, 유대인들 급성장,
  • 139 : 로마 원로원 유대 자치인정
  • 131 : 안디옥 6세 죽음, 하스모니안 왕가 Syria도 같이 다스리게 됨.
  • 130 : 안디옥 7세 예루살렘 공격하지만 실패로 끝남.
  • 96 : 8년 시민 전쟁 시작
  • 83 : 요단강 동쪽 영역 왕국 통합 정리.
  • 63 : 하스모니안 왕가의 마지막, 왜냐하면 아리스토 불루스 2세와 힐카누스 2세의 세력다툼으로 로마에 그들의 도움을 청하였고 그로인해 Pompei 장군이 오게 됨. 폼페이 장군이 예루살렘에 들어오기 위해 12000명의 유대인들이 학살당했으며, 성전 제사장은 제단에서 죽임을 당함, 유대땅은 로마에 병합됨.

 

-- 마카비와 셀류커스 간의 주요 전쟁들

  • Battle of Adasa : 유다 마카비가 Nicanor 군대를 맞서 승리를 이끔
  • Battle of Beth Horon : 유다 마카비가 Seron 군대 격파
  • Battle of Beth-Zechariah : Elazar 가 죽임을 당함, Lysias 가 유다 군대를 이김, 하지만 당분간 그들에게 자유 예배권을 허락함.
  • Battle of Beth Zur : 유다 마카비가 Lysias 군을 격파함, 예루살렘 다시 수복
  • Datema : 유다 마카비 유대 요새를 수복함.
  • Battle of Elasa : 유다 마카비가 Demetrius Bacchides 왕의 군대를 맞서 싸우다 전사함. 이후 Jonathan Maccabaeus Simon Maccabaeus 에게 그 지휘권을 넘김.
  • Battle of Emmaus : 유다 마카비와 Lysias, Georgias 군대와 싸움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 많은 추천 바랍니다 ^^

로그인 없이도 추천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