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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결혼 풍습-‘간음과 간통의 처벌’

by 제이 바이블 2012.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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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음죄의 위치

간음은 십계명에서 유죄로 선포되어 있다. ( 20:14; 5:18). 이 십계명에서 간음은 살인과 도둑질 사이에 끼여 있어, 그것이 곧 이웃을 해치는 행동들 중에 속함을 암시하고 잇다. 레위기 18:20에서는 간음이 금지된 성관계들 중에 나열되어 있다.

18:20 너는 네 이웃의 아내와 동침하여 설정하므로 그 여자와 함께 자기를 더럽히지 말지니라

 

간음은 자신을 불결하게만든다. 그리고 성경의 간음은 고대 오리엔트의 전역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사적인 범행으로 이웃을 해치는 행동으로 나오고 있다, 하지만 레 18:20 의 구절은 이 간음을 종교적인 사고로까지 연결을 시키고 잇는 것이며, 그 결과 창 20:1-13; 26:7-11의 사건들을 하나님의 형벌을 받은 간음으로 연결시키게 된다.

 

-       간음의 형벌

남자가 다른 유부녀와 간음을 하는 것은 엄격한 형벌을 받았는데 둘다 죽임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20:10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22:22 어떤 남자가 유부녀와 동침한 것이 드러나거든 그 동침한 남자와 그 여자를 둘 다 죽여 이스라엘 중에 악을 제할지니라

 

-       약혼 시기의 간음

약혼녀는 이런 경우에 결혼한 여자와 동등시 된다.

22:23 처녀인 여자가 남자와 약혼한 후에 어떤 남자가 그를 성읍 중에서 만나 동침하면 

22:24 너희는 그들을 둘 다 성읍 문으로 끌어내고 그들을 돌로 쳐죽일 것이니 그 처녀는 성안에 있으면서도 소리 지르지 아니하였음이요 그 남자는 그 이웃의 아내를 욕보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가운데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약혼한 신부와 신랑은 남편과 아내의 자격을 그대로 지녔으며, 이들의 처형 방법은 돌로 때려 죽이는 것이었다 ( 22:23; 16:40; 8:5). 하지만 더 고대에서는 화형으로 하는 것도 가능하였는데, 성경에도 유다가 자기 며느리 다말을 간통한 것으로 여기고 화형을 하도록 한다.

38:24 석 달쯤 후에 어떤 사람이 유다에게 일러 말하되 네 며느리 다말이 행음하였고 그 행음함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느니라 유다가 이르되 그를 끌어내어 불사르라

 

-       잠언서의 간음에 대한 정의

잠언서에서 가장 후기에 기록된 부분 (1-9)은 젊은 남자들에게 자기의 남편에게 정조를 지키지 않는 간교한 여인의 유혹으로부터 자기를 지킬것을 언급한다. 이런 여자를 낯선부인으로, 곧 단순히 타인의 아내로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애정 관계는 죽음으로 인도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의 죽음윤리적인 파멸과 동일하게 보고 있으며, 법적인 형벌로는 나타나고 잇지 않다.

2:16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2:17 그는 젊은 시절의 짝을 버리며 그의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 

2:18 그의 집은 사망으로, 그의 길은 스올로 기울어졌나니 

2:19 누구든지 그에게로 가는 자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 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5:2 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5:3 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의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5:4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 

5:5 그의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의 걸음은 스올로 나아가나니 

5:6 그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자기 길이 든든하지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느니라 

5:7 그런즉 아들들아 나에게 들으며 내 입의 말을 버리지 말고 

5:8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 하라 그의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 

5:9 두렵건대 네 존영이 남에게 잃어버리게 되며 네 수한이 잔인한 자에게 빼앗기게 될까 하노라 

5:10 두렵건대 타인이 네 재물로 충족하게 되며 네 수고한 것이 외인의 집에 있게 될까 하노라 

5:11 두렵건대 마지막에 이르러 네 몸, 네 육체가 쇠약할 때에 네가 한탄하여 

5:12 말하기를 내가 어찌하여 훈계를 싫어하며 내 마음이 꾸지람을 가벼이 여기고 

5:13 내 선생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며 나를 가르치는 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던고 

5:14 많은 무리들이 모인 중에서 큰 악에 빠지게 되었노라 하게 될까 염려하노라

 

잠언서의 고대 부분들에서는 간음에 대한 암시가 가끔 나타난다. ( 30:18). 여기서는 간음이 창녀의 생활과 관련된다( 23:27). 잠언에 의하면 창녀들과 관계하는 남자는 자기의 재산을 집어 던지고, 자기의 힘을 상실한다. 여기에서도 법률의 형벌을 받을 만한 범행을 하나도 저지르지는 않는다.

29:3 지혜를 사모하는 자는 아비를 즐겁게 하여도 창기와 사귀는 자는 재물을 잃느니라

31:3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하지 말지어다

 

유다의 다말 사건도 보면 그녀가 창녀처럼 성관계를 한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시형제 결혼법을 위반하였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38:26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       여자들이 간음하는 경우

잠언에 따르면 남자에게 결혼의 정조를 권장하지만, 그는 다른 유부녀와 간통하고 이웃의 권리를 해칠 경우에만 처벌을 받았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여자들의 경우에는 굉장히 엄격하게 처벌을 받는다. 이런 죄를 큰 죄 great sin으로 메소포타미아와 우가릿 문서에 언급이 되고 있는데 성경에서는 이 흔적을 그랄 왕이 사라와 거의 저지를 뻔한 죄를 비유적으로 같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비유적 비슷한 용어들이 다른 성경에서 찾을 수 잇다( 32:21, 30, 31; 왕하 17:21)

20:9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을 불러서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느냐 내가 무슨 죄를 네게 범하였기에 네가 나와 내 나라가 큰 죄에 빠질 뻔하게 하였느냐 네가 합당하지 아니한 일을 내게 행하였도다 하고

 

이런 경우 남편은 그녀를 용서할수도 있고, 그녀와 이혼할수도 있다. 만약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에 그녀는 모욕적인 형벌을 받게 된다.

16:37 내가 너의 즐거워하는 정든 자와 사랑하던 모든 자와 미워하던 모든 자를 모으되 사방에서 모아 너를 대적하게 할 것이요 또 네 벗은 몸을 그 앞에 드러내 그들이 그것을 다 보게 할 것이며 

16:38 내가 또 간음하고 사람의 피를 흘리는 여인을 심판함 같이 너를 심판하여 진노의 피와 질투의 피를 네게 돌리고 

16:39 내가 또 너를 그들의 손에 넘기리니 그들이 네 누각을 헐며 네 높은 대를 부수며 네 의복을 벗기고 네 장식품을 빼앗고 네 몸을 벌거벗겨 버려 두며 

16:40 무리를 데리고 와서 너를 돌로 치며 칼로 찌르며 

16:41 불로 네 집들을 사르고 여러 여인의 목전에서 너를 벌할지라 내가 너에게 곧 음행을 그치게 하리니 네가 다시는 값을 주지 아니하리라

 

결혼하지 않은 여인의 성적인 범죄는 어떻게 다루었는지에 대한 자료들은 없다. 다만 제사장의 딸이 음행을 하였을 경우에는 산 채로 화형에 처해야 되었다는 것만이 알려져 있다.

21:9 어떤 제사장의 딸이든지 행음하여 자신을 속되게 하면 그의 아버지를 속되게 함이니 그를 불사를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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