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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생활과 풍습-가족

성경 속 결혼 풍습-‘결혼 잔치’-2

by 제이 바이블 2012.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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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제의 시작

1, 즐거운 행렬

결혼식은 여러가지로 축하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가장 중요한 예식은 신부가 남편의 집으로 들어오는 과정이었다. 신랑도 모리에 관으로 장식하고, 북을 치고 노래를 부르는 자기의 친구들과 함께 신부의 집으로 들어갔다.

3:11 시온의 딸들아 나와서 솔로몬 왕을 보라 혼인날 마음이 기쁠 때에 그의 어머니가 씌운 왕관이 그 머리에 있구나

61:10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2, 신부의 치장(면박)

신부는 화려한 옷을 입고, 값진 장식품들을 달지만 얼굴에는 면박을 드리웠다

45:14 수 놓은 옷을 입은 그는 왕께로 인도함을 받으며 시종하는 친구 처녀들도 왕께로 이끌려 갈 것이라 

45:15 그들은 기쁨과 즐거움으로 인도함을 받고 왕궁에 들어가리로다

61:10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6:7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신부는 결혼식을 올리는 장내에 들어가서야 비로소 그 너울을 제거하였다. 그래서 리브가는 자기의 신랑 이삭을 처음 보았을 때, 면박을 꺼내어 드리웠으며( 24:65), 야곱의 첫 결혼에서 라반이 라헬 대신에 레아로 바뀔수 있었던 원인도 여기에 있다 ( 29:23).

 

3, 손님들의 노래

혼인 잔치에서는 사람들이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데 그 노래들은 대부분 신랑과 신부의 장점들을 칭찬하는 것들이었다

16:9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내가 네 목전, 네 시대에 이 곳에서 끊어지게 하리라 

이런 노래들의 예문들로 시편 45편과 아가서의 사랑의 노래들이 있다.

 

-       현제의 팔레스틴 결혼 풍습

팔레스틴과 시리아에 사는 아랍인들은 구약 성서 시대의 풍습과 비슷한 관습들을 보존하고 잇다. 결혼식의 행렬, 결혼식의 노래, 신부의 너울등이다.

 

특이한 것은 결혼식의 행렬에서는 칼을 하나 들고 가게 되는데, 신부가 가지고 가기도 하고, 신부 앞에서 누군가가 가지고 가기도 한다. 그리고 신부는 칼 춤을 추면서 신랑에게서 벗어나려는 행동과 같이 춤을 춘다. 어떤 학자들은 이런 춤을 술람미 여인의 춤과 관련시키기도 하였으며,

6:13 돌아오고 돌아오라 술람미 여자야 돌아오고 돌아오라 우리가 너를 보게 하라 너희가 어찌하여 마하나임에서 춤추는 것을 보는 것처럼 술람미 여자를 보려느냐

 

또 어떤 이들은 이렇게 벗어나려고 하는 모습의 춤이 고대 시대에 여자들을 강탈해 결혼한 모습들을 담고 있다고 하기도 하며 그렇게 구약의 실로 사건을 해석하려고 하는 이들도 있다.

21:19 또 이르되 보라 벧엘 북쪽 르보나 남쪽 벧엘에서 세겜으로 올라가는 큰 길 동쪽 실로에 매년 여호와의 명절이 있도다 하고 

21:20 베냐민 자손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가서 포도원에 숨어 

21:21 보다가 실로의 여자들이 춤을 추러 나오거든 너희는 포도원에서 나와서 실로의 딸 중에서 각각 하나를 붙들어 가지고 자기의 아내로 삼아 베냐민 땅으로 돌아가라 

21:22 만일 그의 아버지나 형제가 와서 우리에게 시비하면 우리가 그에게 말하기를 청하건대 너희는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 그들을 우리에게 줄지니라 이는 우리가 전쟁할 때에 각 사람을 위하여 그의 아내를 얻어 주지 못하였고 너희가 자의로 그들에게 준 것이 아니니 너희에게 죄가 없을 것임이니라 하겠노라 하매 

21:23 베냐민 자손이 그같이 행하여 춤추는 여자들 중에서 자기들의 숫자대로 붙들어 아내로 삼아 자기 기업에 돌아가서 성읍들을 건축하고 거기에 거주하였더라

 

하지만 실제 아랍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칼을 흔드는 행위는 악운을 잘라버리는 뜻이 담겨 있고, 술람미 여인의 경우는 그녀가 칼을 들고 춤을 추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이야기 하고 있지 않으며, 실로 사건 같은 경우에는 전시의 비상 상황에서 설명을 해야 한다.

 

-       혼인 잔치

행령이 끝난 다음에는 이어서 성대한 혼인잔치가 베풀어 진다.

29:22 라반이 그 곳 사람을 다 모아 잔치하고

14:10 삼손의 아버지가 여자에게로 내려가매 삼손이 거기서 잔치를 베풀었으니 청년들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위의 두 경우는 잔치가 신부 집에서 벌어지는 특수한 경우이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잔치는 신랑 집에서 베풀어졌었던 것으로 보인다.

22: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이런 혼인 잔치는 보통 7일 동안 계속되었다

29:27 이를 위하여 칠 일을 채우라 우리가 그도 네게 주리니 네가 또 나를 칠 년 동안 섬길지니라

14:12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내리니 잔치하는 이레 동안에 너희가 그것을 풀어 내게 말하면 내가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너희에게 주리라

 

그리고 결혼 자체는 첫날 밤이 지난 다음에 완성되었다. ( 29:23) 이 첫날 밤의 혈흔이 묻은 침구는 신부의 처녀성을 증명하는 물건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보존되었고, 만약 남편이 후에 처녀성의 문제를 제기할 경우에 그것이 증거물로 제시 되었다.

22:13 누구든지 아내를 맞이하여 그에게 들어간 후에 그를 미워하여 

22:14 비방거리를 만들어 그에게 누명을 씌워 이르되 내가 이 여자를 맞이하였더니 그와 동침할 때에 그가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면 

22:15 그 처녀의 부모가 그 처녀의 처녀인 표를 얻어가지고 그 성문 장로들에게로 가서 

22:16 처녀의 아버지가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미워하여 

22:17 비방거리를 만들어 말하기를 내가 네 딸에게서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 하나 보라 내 딸의 처녀의 표적이 이것이라 하고 그 부모가 그 자리옷을 그 성읍 장로들 앞에 펼 것이요

 

이와 같은 관습은 오늘날에도 팔레스틴과 다른 회교도의 나라들에 여전히 존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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