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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이스라엘 절기

이스라엘 절기 : 대 속죄일 (Yom Kippur) - 동영상 포함

by 제이 바이블 2011.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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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속죄일의 날짜 및 의미

대 속죄일은 Tishri 10(보통 9,10월달)에 이루어지는 절기이며 Kippur 의 뜻은 Kaphar에서 온 단어로 “to cover" 라는 뜻이다. 그래서 속죄는 간단하게 ”덮다“라는 뜻이다. 즉 이전 해의 죄를 덮는 것이다.

이 죄를 덮는 대속은 순결한 동물의 피로 구성된다

레위기 17: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성경에서는 레위기 16장과 23:26-32, 29:7-11 절에 대 속죄일에 대해서 나온다.

 

성경의 기록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장 중요한 날이며 그저 “그 날” 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 날에 자신의 영혼을 괴롭게 하라고 명하셨다 (레위기 23:27,32) 유대인들은 이 뜻은 금식으로 이해하고 실제 금식하는 장면이 에스라 8:21에도 나온다. 이 금식은 유다이즘뿐만 아니라 성경에서도 명령하는 것이며 회개와 금식을 하지 않는 자들은 끊쳐진다고 하였다 (레위기 23:29)

또한 일하지 않는 날로서 일하는 자들은 죽음으로 그 값을 치른다 (레위기 23:30)

또한 이날은 대 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수 있는 유일한 날이며, 일반적으로 채색된옷을 입는데 이날만큼은 채색된 옷이 아닌 하얀색 아마를 입고 그 위헤 흉패를 덧입어 입게 된다.

이 거룩한 날에는 제사도 많아진다, 매일 드리는 매일제, 곡식과 신주와 번제, 이런 것 이외에 추가적인 번제를 드린다. 이 추가되는 번제는 소, 어린양, 사람들을 위해 7마리양, 제사장을 위해 양한마리등이 더해진다 (민수기 29:7-11)

 




성막의 단면도



솔로몬 성전의 모형

Service of Yom Kippur in the Biblical Time

1, 준비

대 제사장은 혹시 있을지 모르는 부정한것으로부터 피하기 위해 일주일 전에 성전안에 있는 제사장들 구역으로 가서 주 안에 2번의 붉은 암송아지의 재로 몸을 정결케 해야하며. (민수기 19:1-10) 만일 대 제사장이 혹시 모르는 부정을 당했을 경우 대신할 제사장도 늘 준비가 되어있는데 그 사람은 대 제사장 바로 다음의 서열인 사람이 그 준비를 하게 된다. 그래서 이 사람은 그만큼 성전에서도 세력이 크며 성전의 대장이라고 불린다( 4:1, 5:24,26) “성전 맡은자” 그리고 이 사람이 성전의 guard를 명령하는 사람이다.

보통 대 제사장은 매일제를 같이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일주일 만큼은 모든 제사를 혼자 수행한다 그 이유는 대 속죄일의 제사를 미리 연습해보는데 있다. 그날은 절대 실수가 허용되지 않으며 실수는 곧 백성들의 죄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The Morning Service.

유대인들은 저녁에 날이 시작하지만 다음날 아침이 될 때까지 대 속죄일의 성전제는 시작되지 않는다. 제단의 재를 치우고 보통 3개였던 불을 4개의 불을 피워 특별한 날임을 알린다.

보통 대 제사장은 놋 물두멍에서 자신의 손과 발을 씻지만 이날은 특별한 금욕조에서 자신의 몸 전체를 담가 정결례를 행한다. 이 예식은 큰 아마 천 뒤에서 행해지는데 대 제사장의 움직임은 그의 그림자로 대중들에게 보여진다. 이것은 요구되는 진행절차가 바뀌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대제사장은 금색 가운을 아주 조심스럽게 입은후 자주색 끈을 작은 종과 연결해서 사람들이 그 소리를 들을수 있도록 한다. 그 끈 위로 금 흉패를 붙이게 된다. 이 금 흉패는 12개의 값진 보석이 달려있는 것으로 대 제사장이 12지파의 대표임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옷을 입고 난 다음에는 손과 발을 씻고 정규적인 매일제를 수행한다. 그리고 다시 자신의 몸을 씻었던 욕조에 가서 하얀색 아마 가운을 입고 대 속죄일을 준비한다. 이런식으로 대 제사장은 5번을 옷을 갈아 잆으며 5번을 똑같은 정결례를 행하고 난후 늘 손과 발을 씻어줘야한다.

 

The Afternoon Service

이 정오 제사는 대 속죄일의 Main이다. 이 제사의 희생으로 속죄가 행해진다.

 

1, 대 제사장의 고백

대 제사장은 제사장의 뜰에 와서 준비되어져 있는 어린소의 머리에 자신의 손을 얹고 자신의 죄를 고백을 한다. 이렇게 고백을 할때는 하나님 또는 여호와(야훼)라는 이름을 세 번 반복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사람들과 제사장들은 얼굴을 땅에대고 경배를 하게 되는데 그때 “복 있으라 그의 이름 그의 영화로운 왕국은 영원 영원하라”라고 말을 한다.

 

2, 두 마리의 염소

대 제사장은 두 제사장들에게 제단의 동쪽으로 인도되어지는데 이때 대 제사장의 오른쪽에 있는 사람이 바로 성전 맡은자이다. 왼쪽은 그 중에 사역을 담당하는 제사장 분류의 수장이다. 제사장은 24반열로 나뉘어서 각 제사장들은 일주일씩 돌아가며 24주를 봉사하게 된다 (고전 24:1-19)

두 마리의 염소가 준비되어져 있으며, 이 두 마리는 크기나 색 가치에 있어서 아주 동일하여야한다. 이 염소들은 성전을 향하여 서있다.

제비를 뽑아야 하는 금 상자 안에는 “여호와께” 와 “아자셀에게”이 있다. 대 제사장은 이 두 제비를 손에 잡아 두 염소의 머리에 대면서 “주님께 속죄제”라고 말하며 두 마리를 하나의 제물같이 말을한다.

아자셀로 뽑힌 양은 심홍색 끈이 그의 뿔에 묶여져서 사람들을 향해서 돌아서게 된다.

이 아자셀의 의미가 무엇인가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잇는데 그중 하나는 사탄 즉 타락한 천사라고 말하는 자들이 있으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의미가 히브리어의 Azel에서 왓는데 그 의미는 “escape" 라는 뜻으로 이 양을 ”scapegoat" 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이 양은 죽음으로부터 도망해서 광야로 내몰렸기 때문이다.

여호와께로 뽑힌 양은 그 자리에서 속죄제로 드려진다.

 

3, 제사장들을 위한 속죄제

대 제사장은 다시 어린 소에게로 와서 이번에는 제사장들의 죄를 고백한다. 그런다음 제사장들에 의해 이 소는 죽임을 당하고 그 피를 받아 피가 굳지 않도록 젓는 역할을 맡은 제사장에게 그 피를 담은 금용기를 주어 피를 굳지 않게 한다.

 

4, 향번제

다음으로 대제사장은 금 불판 또는 향로를 들고 제단에 올라가 타고 잇는 숫불을 그곳에 옮겨담고 그리고 향료를 두 움큼 담아 국자에 담는다. 오른손에는 향로 왼손에는 향료를 들고 성전으로 올라가 성소을 지나 지성소로 들어간다 이곳에서는 오직 숫불만이 빛을 발하게 된다. 향로위에 향료를 붙고 연기가 나기를 기다렸다가 뒷걸음으로 지성소를 빠져나온다. 신약 시대에는 언약궤는 없었다. 바빌론 침입 이후에 이 언약궤는 찾지 못하였고 그 방에는 큰 돌 약 세 손가락의 높이로 큰 foundation stone 만이 있었다.

 

5, 피 뿌리기

다음에 대제사장은 소의 피를 가지고 다시 지성소로 들어가 언약궤 앞에 피를 뿌린다. 한번은 위로 일곱 번은 아래쪽으로 뿌리게 되는데 이때 대 제사장은 큰 소리로 숫자를 세면서 하는데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다음에 지성소를 빠져나와 금 스탠드에 그 용기를 놓고, 제사장의 뜰에 나가서 여호와께로 뽑힌 염소를 죽이고 난 다음에 그 염소의 피를 가지고 지성소에 세 번째 들어가 소의 피와 같은 방법으로 피를 뿌린다.

다음으로 휘장의 밖을 소의 피로 뿌리고 역시 염소의 피로도 뿌리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두 피를 하나로 부어 제단의 네 뿔에 뿌리게 된다.

 

6, Scapegoat

대제사장이 아자셀염소 머리 위에 안수를 하고 나면 제사장들중 한명이 그 염소를 동문을 통해 적어도 10마일 이상은 광야로 나가게 된다.

2차성전시대에는 이 염소가 사람들이 사는 마을로 다시 들어오지 못하도록 절벽으로 가서 뒤쪽으로 해서 밀어서 죽였다. 사람들은 이 염소가 죽엇다는 소식을 기다리다가 그 후에 오후 제사가 진행된다.

대제사장은 소와 제단의 염소 희생제를 끝마치고 나면, 그 나머지 부분들은 도시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 태워진다.

그리고 난 다음에 대 제사장은 사람들에게 레위기의 대 속죄일의 부분을 읽어주고, 민수기의 부분을 인용하여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번제가 드려지는데. 해질녁에 대 제사장은 다시 지성소에 들어가 향로와 향료를 담았던 국자비슷한 것을 치우러 마지막으로 지성소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의 다섯 번째 몸을 씻고 금 가운을 입고 저녁 성전제를 드리고 대 속죄일은 마쳐지게 된다.

 

Modern observance

1, 유대 전통

현대의 대 속죄일은 랍비 요하난 벤 자카이(성전 파괴때의 랍비)로 인해 하나님의 방식보다 사람의 방식이 더 많이 추가 되었다.

요하난이 예루살렘으로 올 때 그 제자 요슈아가 성전의 파괴된 것을 보며 “우리에게 화가 있으리라 우리의 죄를 대속하던 특별한 장소가 버려졌다”라고 울자 요하난이 “슬퍼 말거라 나의 아들아 우리에겐 이와같은 효과의 대속이 있느니라 그것은 친절의 행동이다 ‘나는 인혜를 원하며 희생을 원치 아니하노라( 6:6)’라고 쓰여있기 때문이다.” 라고 했다고 한다. ((Avot de rabbi Nathan 4:18)

이 랍비로 인해 이스라엘은 피의 대속을 버리고 Mitzvot(good work)를 통한 방법들을 찾았다. 하지만 Kaparot 이라고 알려진 대 속죄일의 전통에는 피의 희생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대에는 이 Kaparot은 전통파들만이 지키고 있으며 이것을 허용해야할지를 놓고 에전 랍비의 권위자들이 논쟁을 했다고 한다.

 

2, 현대 대 속죄일의 풍경

이 예식은 순결한 동물을 죽이는 것을 포함하고 잇는데 그것은 닭이다. 대 속죄일 전에 한 마리의 닭을 잘 살펴서 고르고 난 다음에 shochet(랍비 법으로 동물을 잡는 방법을 터득한 사람)에게로 가서 잡는다. 이때 사람은 왼손으로 닭을 잡고 오른손은 닭의 머리에 올려놓고 그의 머리 위로 3번을 흔들며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나의 대속물, 나의 대속제입니다. 나의 대속물입니다. 이 닭은 죽음을 맞이하겠지만 나는 행복한 삶과 평화를 얻을것입니다.” 그런 이후에 욥기와 시편의 몇몇 선택된 부분들을 읽고 그의 손을 닭의 머리에 놓고 안수하고 난 이후 대속물로서 그 닭을 죽이고, 그 죽은 닭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대 속되일 금식전의 마지막 식사로 주게된다.

닭이 선택된 이유는 성전이 파괴되면서 성전에서 드리는 희생제가 없어지면서 유대인들에게 어떤 동물이라도 희생에 사용되는 것을 금지했는데 그 이유는 잘못된 희생제로 될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 이유로 요즘 유월절에는 닭이나 칠면조 고기를 먹는 것이다(원래는 양고기를먹음). 하지만 Kaparot은 말씀에 피가 영혼을 속죄한다는 (레위기 17:11) 말에 힘을 실어 희생제가 없지만 그 대속물로 피가 필요하니 닭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3, Synagogue Life

회당에서의 대속죄일 예배는 5번이 있으며 Kol nidre 예배로 석양부터 시작한다. kol nidre 기도자는 하나님께 에배자들이 지난해의 알지 못하고 했던 서약들을 없애줄 것을 간절히 기도한다. 오후 예배에는 요나서를 읽어 회개를 상기시켜준다.

 

** Aramaic Musaf prayer ** (아람 기도문)

우리의 의로우신 메시야는 우리를 떠났다 우리는 의롭게할것이 없다. 그는 우리의 죄를 지고 태어나셨으며 우리의 죄로 상처입으셨다. 우리의 부정함을 씻기위해 우리의 죄를 그의 어깨에 짊어지시고, 우리는 그의 상처로 인하여 나으리라..

이 아람 사람들의 기도는 정확히 이사야 53:4-6 의 메시야의 말씀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다.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언약궤 앞에서 분향하는 대 제사장

숫을 담은 금삽과, 피를 담는 용기


아자젤 염소를 끌고 가는 제사장 (Scapegoat)

절벽에서 아사셀 염소를 밀어죽이는 장면

대제사장의 평소 입는 옷

대제사장의 머리띠

아자셀과, 여호와께 염소의 제비뽑는 모습


 


대제사장의 가슴에 붙이는 흉패


대 속죄일 설명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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