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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생활과 풍습/이스라엘 절기

이스라엘 신년(Rosh Hashanah) = 나팔절(2) - 동영상 포함

by 제이 바이블 2011.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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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나팔절을 지키는 방법

새해에서 대 속죄일(Yom Kippur)까지 10일은 크고 두려운 날 (Days of Awe)이라 부른다. 대 속죄일은 다음해에 사람이 살건지 죽을건지에 대한 재판이 집행되는 날이며 그 전날까지 10일 동안이 회개할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유대 정통에는 이 기간동안에3권의 책이 열리는데 “Book of life for the wicked, for the righteous, for the in-between.” 으로

악한자와 의로운자와 그 중간이 있는 자들을 위한 생명의 책이다.

의로운자는 다음 대 속죄일까지 생명연장 및 영화를 누리게 되며

악한자는 그들의 죽음을 되돌릴 수 없고

중간에 있는 자들은 10일동안에 회개를 통해 둘중 하나에 들어갈수 있다.

이 두려운 날에 인사는 לשנה טובה תכתב Leshanah tovah tikatevu" (May you be inscribed [in the Book of Life] for a good year) 이다.

성경에도 이 기원을 찾아볼수 있는데

시편에 69:28 저희를 생명책(生命冊)에서 도말하사 의인과 함께 기록되게 마소서

출애굽기의 32:32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

32: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그는 내가 내 책에서 지워버리리라

이 두려운 날은 자기 평가의 거룩한 시간이며, 즐거운 활동들은 금지됨, 결혼이나 축제는 대 속죄일 이후로 연기됨.

 

회개의 기도

Rosh hashana 전의 토요일 자정부터 시작되며 סליחות Selihot (Forgivenesses) 라는 회개의 기도를 한다.

 

The Casting ceremony

Rosh hashana 의 정오가 되면 물근처, 해양이나, , 우물등에 모여서 Tashlikh 기도를 외우기 위해 모인다.

이스라엘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거룩한 날의 복장으로 한손에는 기도책을 든 광경이 지중해와 실로암에서 목격이 되며 Tashlikh 기도문을 외우는 것을 볼수 잇다. Tashlikh (cast off) 라 불리우는 것은 자기 정화와 죄를 벗는것의 상징이 되었다. 중세시대부터 발생했으며 지금도 널리 지켜지고 있다.

Tashlikh 기도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미가 7:18-20, - 시편 118:5-9, - 시편 33, - 시편 130, - 이사야 11:9.

 

7:18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사유하시며 인애를 기뻐하시므로 진노를 오래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7:19 다시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7:20 주께서 옛적에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

 

이 기도가 끝나고 난 다음에 이 기도자들은 자신의 빵을 부셔서 물에 던진다. 이것은 자신의 붙은 죄를 없애는 상징으로써 그들의 죄가 멀리 옮겨지고 더 이상 기억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The Shofar

Rosh Hashanah 는 또한 יום הדין Yom Ha-Din” (Judgment day)으로 불리는데 그 이유는 Days of Awe 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기간동안에 유대인들은 회개가 가장 주요한 일이다.

6번째 날의 새 달(moon) 의 시작 전 샤밧부터 아침기도 후에 쇼파르를 부는 것을 시작한다. 이것은 회개를 알리는 것으로 거룩한 달이 다가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크리스챤이나 유대인들은 사탄(대적자)을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큰 적으로 보고 있다. 성경에는 사탄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비난하는 자로 나온다 ( 1:6-2:7, . 3:1 12:10)

유대전통에는 Rosh Hashanah 에 사탄이 하나님께 심판의 책을 열으라고 비난한다고 한다. 고대 랍비는 쇼파르를 부는 이유를 (Rosh Hashanah 16a)에 사탄을 어리둥절하게하는 만드는 행위로보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새해에 거의 100번에 달하는 쇼파르를 불어 메시야가 오도록 한다.

 

회당 집례

5시간 이상의 기도문이 있음 가장 긴 예배시간중 하나

세가지 히브리어 축복문 Malkhiyot(Kingship), Zikhronot(Remembrances), Shofarot(Rams' Horn).

Malkhiot :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우주의 주권자로서의 고귀한 위치를 강조하며 아래와 같이 선포한다세게의 모든 거주자들은 주님의 영원한 왕이심을 모든 무릎이 꿇어지며 모든 혀가 경배며 깨달아 알 것이다

Zikhronot : 이스라엘과 영원한 언약을 하나님께서 기억하심을 증거한다.

기억하라 우리의 행동을 우리의 주 하나님, 언약과, 자비하심과 우리 족장 아브라함에게 모리야산에서 한 거룩한 약속

Shofarot : 그들 민족가운데 쇼파르의 핵심 역할에 초점을 맛춘다. 시내산에서 주님께서 처음 자신을 드러내실 때 쇼파르의 소리와 함께 나타나셨다. “모든 세계는 그의 임재에 진동할것이며, 피조물들은 그의 앞에 경외함으로 떨것이며, 우리 왕, 그 자신이 자기를 드러낼 때 시내산에서 나팔 소리 가운에 백성에게 나타나셨다.”

이 축복문은 끝날 즉 하나님께서 메시야를 보내시며 쇼파르의 소리와 불로 그를 드러내실 때 읽혀질 것이다

스가랴 9:14 여호와께서 그 위에 나타나서 그 살을 번개같이 쏘아 내실 것이며 주 여호와께서 나팔을 불리시며 남방 회리바람을 타고 행하실 것이라

쇼파르와 Rosh Hashanah 의 뗄 수 없는 관계는 둘째날에 창세기 22장을 읽어 이삭의 대속물로 양을 준비하신 하나님을 보게한다.

 

The Jewish New year

이런 거룩한 면도 있지만 즐거운 면도 있다. 시민들의 새해이며 행복한 시간이다. 이때 형용색색의 새해축하카드를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보내어 새해를 인사한다 shanah tovah

 

Traditional foods

꿀찍은 사과는 다음해가 달콤하길 기대하는 마음에서 먹는다.

rosh Hashanah 의 둘째날 저녁 식사때 새로운 옷을 입고 전에 먹지 않았던 달콤한 과일을 먹는다. 유대인들은 종종 사과나 포도, 석류를 여름동안에 먹는걸 거부하는데 그 이유는 새해에 먹으려고 아끼기 때문이라고 한다. 샤밧날에는 타원형의 hallah 빵을 먹지만 Rosh hashanah 에는 둥근 Hallah 빵을 먹는데 이것은 왕관의 상징이며 회당에서의 기도문의 하나님의 왕권을 강조한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이다.

 

The birthday of the world

탈무드에는 티쉬리 월에 세계가 창조되었다고 한다. (Rosh Hashanah 10b) 다른 랍비 권위자들은 세상뿐만 아니라 사람이 만들어진 날이며 사람의 시작의 날이라고 한다.


2020년 이스라엘 새해, 나팔절 9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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