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가정 규율 – 상속과 재산 2/3
성경 속 가정 규율 – 상속과 재산 2/3
- 첩들의 자녀들
부자유한 첩들(하녀로서 주인의 아들을 낳은 여인들)의 아들들은 이스라엘의 고대 풍속에서 전혀 상속 재산을 받지 못하였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메소포타미아의 법률서들에 나타난 바와 같다. 그러나 그들이 양자의 과정을 통하여 자유로운 아내들의 아들들과 동등한 위치에 처아헤 되었을 때는 역시 상속권을 지니고 있었다.
- 아브라함의 경우(사라)
사라는 자기 하녀의 아들인 이스마엘이 자기의 아들인 이삭과 함께 상속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창21:10)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므로
그리고 아브라함은 실제로 이삭에게만 자기의 재산을 양도하고, 그의 첩들의 아들들은 선물들만을 받는다.
『창 25:5』 “아브라함이 이삭에게 자기의 모든 소유를 주었고”
사라는 예전에 다음과 같이 선포했던 말을 망각한 것처럼 나타난다.
『창 16:2』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내 출산을 허락하지 아니하셨으니 원하건대 내 여종에게 들어가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이 내용에 의하면 이스마엘도 상속권을 지니고 있었을 것이며 그래서 아브라함은 무거운 마음으로 이스마엘을 축출하고 있다
『창 21:10』 “그가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이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이 종의 아들은 내 아들 이삭과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므로”
『창 21:11』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로 말미암아 그 일이 매우 근심이 되었더니”
- 야곱의 경우
빌하와 실바라는 두 하녀들의 아들들은 라헬과 레아의 아들들과 동등한 위치에 처하게 되었으며, 그들과 동일하게 야곱의 유산인 가나안 땅을 분배 받았다. (창 49장)
후대에 내려와서는 적자와 서자의 관계를 별로 엄격하게 따지지 않았던 것 같다. 사사기의 입다는 창녀의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상속권을 박탈당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삿 11:1』 “길르앗 사람 입다는 큰 용사였으니 기생이 길르앗에게서 낳은 아들이었고”
『삿 11:2』 “길르앗의 아내도 그의 아들들을 낳았더라 그 아내의 아들들이 자라매 입다를 쫓아내며 그에게 이르되 너는 다른 여인의 자식이니 우리 아버지의 집에서 기업을 잇지 못하리라 한지라”
- 딸들의 재산 상속
딸들은 전혀 재산을 상속할 수 없으나 남자 상속인이 전혀 없을 경우에 딸이 상속권을 가지게 된다.
『민 27: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민 27:2』 “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민 27: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민 27: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민 27: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
『민 27: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27: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민 27: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하지만 이들은 자기 아버지 종족의 어느 씨족에게 시집가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자기 집안의 재산이 다른 종족으로 넘어가는 것을 피하기 위한 해결책이었으며(민 36장), 이 규정에 의하여 엘르아살의 딸들은 자기의 사촌 오빠들과 결혼하게 되었다
『대상 23:22』 “엘르아살이 아들이 없이 죽고 딸만 있더니 그의 형제 기스의 아들이 그에게 장가 들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