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권층의 서기관들
글씨 공부는 일반적으로 아주 어릴 때 이미 시작된다. 물론 그 당시에 직업적인 서기관들이 왕궁에 있었으며, 바룩과 같이 개인적인 비서도 있었다
삼하8:17 아히둡의 아들 사독과 아비아달의 아들 아히멜렉은 제사장이 되고 스라야는 서기관이 되고
삼하20:25 스와는 서기관이 되고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이 되고
왕상4:3 시사의 아들 엘리호렙과 아히야는 서기관이요 아힐룻의 아들 여호사밧은 사관이요
하지만 이외에도 지도층의 인물들 역시 글을 쓸 수가 있었다. 예를 들어 이세벨과 예언자 이사야의 경우에서 그것을 알 수 있다.
왕상21:7 그의 아내 이세벨이 그에게 이르되 왕이 지금 이스라엘 나라를 다스리시나이까 일어나 식사를 하시고 마음을 즐겁게 하소서 내가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왕께 드리리이다 하고
왕상21:8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들을 쓰고 그 인을 치고 봉하여 그의 성읍에서 나봇과 함께 사는 장로와 귀족들에게 보내니
- 일반인들의 글씨 쓰기
그러나 글씨를 쓰는 자들은 그와 같은 특권층들에게만 제한된 것은 아니었다. 숙곳의 젊은 남자는 모든 지파의 두목들의 이름을 문서상으로 기드온에게 전달할 수가 있었고, 신명기의 규율에서는 모든 가장이 글씨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삿8:14 숙곳 사람 중 한 소년을 잡아 그를 심문하매 그가 숙곳의 방백들과 장로들 칠십칠 명을 그에게 적어 준지라
신6: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신11:20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하라
- 구두의 교육 방법
그런데도 부모가 자녀에게 주는 교육은 무엇보다도 구두로 시행되었으며, 교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교사는 이야기하고, 설명하고, 질문을 제기하였고, 학생은 배운 것을 반복하고, 질문을 하거나, 선생의 질문에 답변을 하였다.
출13: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신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이와 동일한 교육 방법이 후기에 와서는 랍비들에게서 나타나고 또 오늘날의 코란 학교들에서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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